[학사]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글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제도 도입의 배경
2) 전문직의 개념과 학교사회복지 자격제도
3) 학교사회복지 자격제도 도입의 목적과 기대 효과

3. 학교사회복지사 활용 및 육성 현황
1) 학교사회복지사 활용 현황: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실천을 중심으로
2) 학교사회복지사 수요 예측

4. 타 자격증 제도에 대한 검토
1) 외국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2)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3) 전문상담교사 자격제도
4)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제도

5.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안
1) 자격증 등급 및 등급별 업무와 역할
2) 등급별 자격요건
3) 자격취득 방법
4) 자격취득 후 직무교육
5) 자격 유지조건
6) 자격 관리위원회의 구성
7) 경과조치

6.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과 관련된 과제들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본 논문은 현재 시급히 요청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을 절감하는 학교현장의 증가에 따라 검증되고 준비된 전문가의 필요가 더욱 증대되고 있는 이때에 우리에게 있어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확보하는 작업은 그 무엇보다도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도입이라는 과제 하에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첫째, 논의의 주제가 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그 목적 및 기대효과를 검토하였다. 둘째, 학교현장에서는 실제 어느 정도의 학교사회복지사 수요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자격제도가 도입된다고 할 때 어느 정도의 자격증 소지자를 공급할 수 있는지 그 수요와 공급의 현황과 미래를 예측해 보았다. 셋째, 우리의 자격제도를 개발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와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타 전문직 자격제도로서 문화관광부가 주관하고 있는 청소년상담사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 자격제도, 그리고 사회복지분야의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제도는 어떤 방식으로 자격을 관리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를 통해 우리가 기대하는 전문성의 확보정도, 자격제도를 통해 창출되어야 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공급정도, 타 자격증 제도의 관리 방안 등을 고려하여 나름대로 우리의 현실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안을 제안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자격제도와 관련하여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다양한 이슈와 과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학교사회사업가의 자질문제5. 연계방안Ⅴ. 결론 및 제언 학교사회사업 모형참고문헌 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청소년기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학교생활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에서의 학교부적응, 가출, 중퇴, 학교폭력 등의 문제가 증가되어감에 따라 학교 내 학생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되어 왔으며, 이에 교육부가 최근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제도3) 사회문화적 조건과 체제4.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교육 부문에 대한 재정적 영세성2) 유명무실한 사회교육 전문요원 제도3)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특화 부족4) 중산층 중심의 교육내용5. 평생교육의 개선방안1) 평생교육 여건 선진화와 경쟁력 강화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화와 다양화6. 평생교육의 활성화방안1) 평생학습관 운영을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2) 학교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3) 학원 및 사회교육시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목 차Ⅰ. 서론1. 연구목적 2. 문제제기 - 왜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 논해야 하는가? Ⅱ.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개관1. 교육1) 정의2) 목적3) 역사4) 특성5) 자격기준2. 학교상담3. 학교사회복지Ⅲ.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Ⅳ.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분석1. 공통점.2. 차이점3. 전문상담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비교Ⅴ. 비교를 통해 본 학교사회복지의 업무에 관한 발전전략Ⅵ. 결론 및 제언 (학교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개념, 발달,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모델, 학교사회복지현황, 학교사회복지문제점, 대처방안, 학교사회복지사)
  •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원칙1) 학교사회복지의 가치2) 학교사회복지의 원칙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 역할1) 사회복지사의 자격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1) 일반체계적 관점2) 생태학적 관점4. 학교사회복지의 모델1) 실천모델2) 운영모델5. 각 국의 사회복지 모델6. 우리나라의 현황 제도 및 현황1) 학교복지의 현황2)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7. 학교사회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2) 학교사회복지

  • 직장 내 전자 감시(인권 대 보안)
  • 관한 인권적인 문제2) 직장 내 감시에 대한 기업 보안의 문제Ⅲ. 결 론1. 문제점 도출2. 기존 연구 자료의 분석1) 해결방안2) 한계점3. 본 팀이 제시하는 해결방안과 그에 대한 한계점1) 현행 법 제도 2) 대립된 가치관3) 사회적 인식 4) 권력의 불균형5) 모니터링과 보안 정보의 자료 수집4. 산업사회복지사의 역할5. 보고서를 마치며직장 내 전자 감시 (인권 대 보안)Ⅰ. 서 론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기술의 진보와 정보교류 수단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