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한류열풍의 현황과 위기,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1. 한류란 무엇인가?

II. 본론
1.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중국,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1) 중국인들이 보는 한국
2) 한국인이 보는 중국

2. 한류의 원인분석
1) 중국인과 한국인의 비교를 통한 분석
① 중국인의 성격에 대한 연구
② 중국의 10대, 20대에 대해서
2) 문화적 요소를 통한 분석
3) 역사, 사회적 요소를 통한 분석

3. 한류 열풍의 현황과 영향 분석
1) 한류 열풍의 현황
2) 한류 열풍의 영향

4. 한류열풍의 전망
1) 긍정적 전망
2) 부정적 전망

5. 한류의 경제적 효과

6. 흔들리는 한류
① 위기의 한류
② 반한류의 움직임
③ 위기대처를 위한 다각적인 접근 방법

7. 한류를 이끌어가기 위한 우리의 자세
1) 대중문화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확대
2)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 구성·운영
3)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992년 8월 24일, 역사적인 한중 수교를 맺은 이후로 양국이 본격적인 왕래를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가, 학생, 여행객 등이 중국을 찾고 있다. 또한 급속하게 증가된 양국의 교류와 함께 90년대 중반 이후 나타난 한류의 열풍으로 인해 수많은 한국 관련 상품과 문화산업이 중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한국인에 대한 호감은 날이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다. 코트라(KOTRA)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3년 중국여성이 선호하는 외국남성 중 한국남성은 6위를 차지했는데 중국인이 1위이고 2위에서 5위까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순이었다. 아시아 국가의 남성 중에서는 1위인 셈이다. 그럼 중국인들에게 비춰지는 한국의 모습은 어떠할까? 그들은 한국문화에 열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관점에서 호감을 느끼고 있을까? 이 글에서는 위의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먼저 중국인들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인과 중국인 사이의 공통점을 통해서 문화가 공유되고 있는 현 상황을 설명하고, 더 나아가 최근 나타나고 있는 반한류의 위기를 극복하고 한류를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 고속철도 `KTX` 마케팅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과학적인 사업관리 시행 4,400여개의 작업단위640여개의 계약단위로 세분화총 171종의 절차서 개발로 업무 표준화 조직 구조조정 등 경영혁신 추진 팀제 및 복수직급제, 계약직 채용 등으로 조직의 경량화 및 업무추진의 탄력성 부여전문성 제고KTX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지금까지 KTX의 등장에서부터 최근 현황까지 살펴보고, KTX의 활용성과 영향력,그리고 현재의 마케팅 상황까지 분석해 보았다. 뛰어난 기술력의 상징인 고속철도를 세계에서

  • [마케팅분석] KTX의 마케팅분석
  • 과학적인 사업관리 시행 4,400여개의 작업단위640여개의 계약단위로 세분화총 171종의 절차서 개발로 업무 표준화 조직 구조조정 등 경영혁신 추진 팀제 및 복수직급제, 계약직 채용 등으로 조직의 경량화 및 업무추진의 탄력성 부여전문성 제고KTX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지금까지 KTX의 등장에서부터 최근 현황까지 살펴보고, KTX의 활용성과 영향력,그리고 현재의 마케팅 상황까지 분석해 보았다. 뛰어난 기술력의 상징인 고속철도를 세계에서

  • LG생활건강마케팅전략,LG생활건강해외진출,LG생활건강현지화마케팅,현지화마케팅전략,해외시장진입전략,화장품시장,화장품해외진출
  • 현황조사 및 성공적 진출전략 수립, 베트남 환경산업 시장 현황조사 및 성공적 진출전략 수립. 서울:환경부, 2006. KSI. 베트남 법인/드봉 신화를 오휘 와 후 로 잇는다/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철저한 고객관리 시스템 운영, 통합학술대회. 2007권 2호. 서울:한국경영학회. 2007. 3. 잡지 및 신문경향신문. 2004년 4월 22일자.동아경제. 2006년 3월 31일자.산업뉴스. 2006년 8월 27일자.서울경제. 2008년 3월 18일자.파이낸셜. 2007년 7월 2일자.

  • [여행사경영] 제주도의 한방 테마 의료 관광 활성화 방안
  • 현황과 활성화 방안, 코앤씨 한중 여행사김 종 인(2005) 제주특별자치도 의료분야 설명 및 토론회, 토론회 자료집백 광(2005) 외국의 의료관광 추진 현황 및 시사점, 한국관광공사백 두 채, 윤 상 헌(2002) 한방헬스투어 방안 연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손 태 현, 김 정 은(2003) Health Tourism 이용자의 추구편익 분석이 윤 태(2006) 의료기관 해외환자 유치 현황 및 과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정 도 기(2005) 한방자원의 산업화 방안 연구정 두 채, 윤 상 헌(2002) 한

  • 안철수연구소 기업조사
  • 사회의 ‘정(情)’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해외 시장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면서도 한국의 장점과 전략을 이용하여 이를 적절하게 조화시킨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유지한다면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 고 문 헌 -✓ 논문① 최성재(2002), 한류를 통한 중국시장 진출의 브랜드전략/ 국민대 경영대학원② 변삼문(2006), CEO 평판이 기업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철수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