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대중음악과 언어 - 대중가요 가사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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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거리를 거닐며 주위를 둘러보면 사람들이 귀에 이어폰을 꽂고 다니는 걸 쉽게 볼 수 있다. mp3 플레이어를 소유하고 있는 학생들이 무수히 많으며 이제는 핸드폰에까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능이 설치되어 너무도 쉽게 음악을 접하고 있다. 클래식이나 가곡, 팝 등 듣는 노래들의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듣겠지만, 이 글에서는 대중음악에 집중하였다. 대중음악에 쓰인 언어들의 문제가 크다. 대중 음악을 듣는 사람들 중,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쉽게 보아 넘길 문제가 절대 아니다. 이 글에서는 대중음악의 언어가 가진 문제점을 짚고, 대안을 모색해 보았다.
목차
I. 서론
II. 대중음악의 언어
1. 대중음악의 정의
2. 대중음악 언어의 문제점
(1) 대중음악 언어의 선정성
(2) 대중음악 언어의 폭력성
(3) 대중음악 언어의 가치관 왜곡
(4) 대중음악 언어의 비문법성
3. 대안 모색
(1) 언어분야의 심의기능 강화
(2) 언어순화위원회(가칭) 운영
(3) 작사가들의 자발적 개선 의지 필요
(4) 수용자 운동의 활성화
III.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위에서 대중음악의 언어가 선정성, 폭력성, 비문법성, 가치관 왜곡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물론 대중음악이 부정적인 측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 생활의 일부로 녹아있는 대중음악이 위와 같은 문제점들로 얼룩져 있고 이에 대해 수용자들이 무차별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위에서 언급한 외국과 같은 끔찍한 사례들이 우리에게도 일어나지 말란 법은 없다. 더구나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주 소비층이 현재 청소년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본문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의 대안들을 중심으로 대중음악 창작자, 매개자, 수용자들이 각각 주인의식을 가지고 개선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같은 맥락에서 대중음악 언어에 대한 전 국민적인 관심이 꼭 필요한 때라고 본다.
참고문헌
최진봉, 『비속어 투성이 대중가요』한국논단 9월 , 1996
이우용, 『우리 대중음악읽기』 창공사 , 1996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 1997
브라이언 롱허스트 지음, 이호준 옮김, 『대중음악과 사회』 예영 커뮤니케이션 , 1999
이태영 外 5명 공저,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 출판사 , 2000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2001
김명혜, 『서태지 담론』 여울 미디어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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