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1. 프로이드의 생애
2.성격의 구조
3. 성격의 역동성
4. 방어기제
5. 성격발달 단계(5단계)
Ⅲ.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 이론
1. 에릭슨의 생애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 (8단계)
Ⅳ.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및 평가
1. 이론에 대한 평가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1. 서봉연, 이순연.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 출판부.
2. 송인섭 (2000). 『교육심리학』. 양서원
3. 이기동, 황응연(1992). 『발달심리학』. 배영사.
4. 이영석 편역(1993).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5. 이춘재 (1988). 『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6. 조복희, 신화용 편저(1991). 『인간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데체로 결론부분이 질 마무리 되었네요..
- frida***
(2010.06.16 14:13: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