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여류문학] 삼한습유 속 향랑과 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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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烈女’ 담론이란?
1-1. 조선 후기 전형적인 열녀전의 서술 양상
1-2. 전형적 열녀설화의 몇가지 예시

2. 삼한습유에 나타난 향랑

3. 왜 ‘열녀만들기’에 열을 올리는가? - 향랑의 설화와 관련하여.

4. 향랑이 다른 열녀들과 다른 이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17세기 이후 즉 조선조 후기 여성들은 가부장적 질서에 희생되고 순응해야했다. 조선 왕조의 헌법인 「경국대전」은 미망인의 개가(改嫁)를 금지하였다.
그러나 이 악습은 1894년 갑오경장 때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고 ‘부녀의 재혼은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자유에 맡긴다’는 새 법령으로 대체됐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그러한 관념이 존재했다. ‘도미(都彌)의 처’라든가 ‘설씨녀(薛氏女)’ 설화를 보면 당시에도 수절과 헌신이 강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고대사회는 여성들에게 열녀가 되기를 강요할 정도는 아니었다.
조선 후기에는 유달리 ‘열녀 만들기’가 강조되었다. 외간 남자에게 손목이 잡혔다고 하여, 혹은 남편이 어떠한 일로 죽어 과부가 되었는데 재혼, 즉 개가를 거부하고 못에 빠져 죽었다고 하여 국가에서 열녀문을 세우고 ‘열녀’가 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당시 여성들은 억울한 일을 당하고도 내면화된 가부장적 성역할에 길들여졌기 때문에 무조건 자신의 잘못이며 죽어 마땅한 일이라고만 여겼다. 정작 자신이 여성이면서도 남성의 질서에 순응하는 것만을 미덕이라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조선시대의 열녀담론」,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2
-<三韓拾遺>에 나타난 烈女의 形象, 장효현
<향랑전>을 통해 본 열녀 탄생의 메카니즘-善山地方의 香娘이 ‘국가 열녀’로 還生
하기까지의 보고서-, 정출헌
「옛 여인들 이야기」, 조혜란, 박이정, 1998
-<세 번이나 다시 태어난 여인, 향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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