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보건교육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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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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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건교육의 정의
2. 보건 교육의 목적
3. 보건 교육의 방법
4. 학교보건교육
5. 학교보건교육의 변천사
6. 관련표
- 본문내용
-
1. 보건교육의 정의
- 세계보건기구 : 보건교육의 목표는 주민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행동과 노력으로써 자기 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고, 따라서 보건교육은 주민들이 그들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 일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데서 시작하여 개인, 가족, 지역사회 또는 국가의 일원으로서 자기의 건강은 자기가 지킨다는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데에 있다.
- 보건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 주민자 체의 태도나 행동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2. 보건 교육의 목적
- 보건에 대해 잘못된 지식, 태도 및 행동 등에 영향을 주어, 이를 새롭고 올바른 양상으 로 바꾸어 놓는데 목적이 있다.
-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인간의 행동변화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며, 특히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기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으며 또한 보건 사업의 질과 양, 그리고 그 전달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 보건 교육의 방법
- 대인접촉에 의한 계몽교육 방법 : 병의원, 보건소, 약국 등과 같은 보건일선에서 의료 인, 사회사업가가 직접 접촉하여 교육을 시키거나 가정방문, 또는 강연회, 클럽활동과 같 은 집회 및 집단 토의를 통하여 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밖에 학교, 산업체, 종교단체와 같 은 단체기관에서 교육을 시키는 방법이 있다.
-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방법 : 신문, 잡지, 정기 간행물,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등 아주 많은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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