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적 사실주의의 보편성과 특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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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특수성

2. 보편성
본문내용
1. 특수성
이는 마술적 사실주의를 중남미의 정체성이 담긴 고유한 문학 범주로 설정하는 견해이다.
이처럼 마술적 사실주의를 중남미의 정체성이 담긴 고유한 문학 범주로 설정할 때, 과연 그 정체성은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작품 속에서 발현되는가 하는 것이 문제될 수 있다.

우선 중남미의 고유한 정체성에 대하여 살펴보자. 마술적 사실주의는 이를 단지 19세기 사실주의에 대한 보완으로 생각하는 시각을(Parkinson Zamora y Faris: 145) 거부한다. 즉, ‘마술적’이라는 표현을 사실주의의 변형 혹은 아류를 뜻하는 수식어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심장한 가치체계를 함축하고 있는 용어로 본다. 19세기말부터 고조된 반서구기술문명의 흐름은 원시주의(primitivism)와 그 발현 방식인 ‘마술’을 서구문명에 대한 대립항적 범주로 격상시켰는데 이 조류를 대표하는 레비-스트로스는 이를 ‘야생의 사고’라고 명명하였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야생의 사고’가 이성적 사고보다 비합리적이거나 열등한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논리적이며 이성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이러한 정체성이 어떤 방식으류 작품 속에서 발현되는지를 살펴보겠다. 마술적 세계를 이성적 세계의 대안으로 보는 이런 시각에서 마술적 사실주의를 검토한다면 진정한 마술적 세계를 구현한 작가는 보르헤스나 가르시아 마르께스가 아니라 아르게다스라고 해야 옳다. 원시주의가 구현하는 마술적 세계의 세 가지 중요한 특징은 자연에 대한 외경심,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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