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이론] 1930년대 카프 노동극 -송영의 `호신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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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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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1
2. 본론
2.1. 송영과 30년대 카프 희곡
1. 1930년대 카프 희곡 ………………………………………… 2
1) 예술운동으로서의 연극
2) 목적성과 공연 방식
3) 검열과 극적 구조
4) 주제
5) 한계
2. 송영의 프로극 ………………………………………… 3
1) 극적 구조
2) 주제
3) 한계
2.2 사회성을 드러내기 위한 극작술 ………………………… 6
1) 풍자 희극을 위한 대상의 희화
2) 긍정적 인물 부재의 등장인물 구도
2.3 마당극 ……………………………………………………… 8
1) 마당극의 개념
2) 마당극의 성격
3) 마당극의 의의 및 한계
3. 결론 …………………………………………………………………… 9
참고문헌 ………………………………………………………………… 10
- 본문내용
-
1. 서론
사회극(social play)은 인간을 그가 속한 사회적 환경이나 사회문제와의 관계에서 포착하고 묘사한 극을 뜻한다. 사회극은 당대의 시대적인 현실을 구체적으로 구현해내고, 그러한 사회현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극화시킴으로서 분명한 이념과 정치성을 지니는 극으로 발전되게 된다. 연극이 현실을 반영하는 기능을 가지고 이 기능을 통해 정치적 역할까지 맡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극의 이념성이나 메시지의 분명함은 예술의 하나의 장르로서의 연극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사회운동의 하나인 연극운동으로까지 이야기가 되고 있다.
서구의 social play는 20년대에 현철이 ‘사회극’이라고 이름붙임으로써 한국에서 ‘사회극’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한국의 사회극은 특정 시대, 사회 문제를 다루며 여론을 환기시키려는 작가 지향점을 가진 극을 가리킨다. 이는 실제로 한국의 사회극이 서구의 정치극(정치를 테마로 하며, 지배세력에 대항하여 비판하는 현실참여적인 극)이라는 개념에 대응된다는 것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강한 시대성과 작가의식의 지향점을 보여준다는 데에서 태생적으로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국 사회극의 형성배경에는 1)3.1운동으로 인해 사회적 효용성 강한 연극운동에 관심, 2)새로운 연극 담당자인 일본 유학생의 증가, 3)그들이 영향을 받은 계몽주의적 사조이다. 연극의 사회적 계몽 역할을 강조한 계몽주의 연극관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서구 사회극이므로, 이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서구 사회극 쪽을 향한다. 일본 유학생 연극담당자들은 자연주의극(리얼리즘극)의 세력이 강하던 일본에서 그 영향을 받고, 서구에서 입센, 체홉, 고리끼 등의 희곡을 통해 이루어졌던 연극운동을 한국에서 재현하고자 한 것이다. 결국 당시의 시대적, 민족적 요구와 더불어 서구의 리얼리즘, 계몽주의 사조가 한국 사회극의 태동에 지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그 연결을 부정할 수 없게 한다.
20년대에 등장한 사회극은 30년대에 이르러 극연 계열, 프로극작가군, 일반작가군으로 그 계열이 분화되어 분류할 수 있는데, 프로극작가군은 대체로 카프와 연관되면서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을 구현해낸다. 특히 이들은 계급문제와 관련한 노동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므로 이들의 극을 ‘노동극’으로 분류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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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석, 『일제 강점기 사회극 연구』, 태학사, 1995
박명진, 『한국 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1998
백현미, 『한국 희곡의 지평』, 연극과 인간, 2003
이대범, 『한국근대희곡론』, 북스힐, 2003
정지창. 『서사극 마당극 민족극』, 창비, 1989
한국극예술학회 편,『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1』, 태학사, 1996
한국 드라마 협회, 《드라마 논총9》, 누리 미디어,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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