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미디어 속 여성 왜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V속에 비춰지는 남녀의 이미지
2. 직업과 지위
3. 가정에서의 역할
4. 바뀌고 있는 TV

Ⅲ. 결론



본문내용
저희의 발표 주제는 "미디어" 입니다.
미디어는 사회를 반영합니다. 또한 미디어는 사회화 과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즉 미디어는 현실의 거울이기도 하지만 현실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힘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늘 미디어를 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며 이는 미디어가 사회화 과정과 밀접하게 작용함을 의미합니다. 그중에서도 대중매체, 특히 영상매체의 접근성은 매우 높습니다. 대중매체는 한 사회의 이슈를 쟁점화 시키고 유행을 창조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대중매체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편적으로 "미디어"하면 가장 먼저 TV를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미디어는 그것뿐만이 아닙니다. 미디어의 사전적 의미는
메시지를 담아서 수용자들에게 보내는 용기(容器: message-vehicle), 예를 들어 신문․잡지․서적․라디오․TV. ②용기의 운반체 (vehicle-carrier)인 음파․전파․광파. ③메시지의 유통통로(channel)나 네트워크(network). ④신문사․방송국 등의 언론기관을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메시지의 용기인 신문․잡지 라디오․TV 등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미디어는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저희 조는 그 중에서도 TV속 여성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방송미디어> 김규
www.kbs.co.kr
www.sbs.co.kr
www.mbc.co.kr
www.ngtv.net
www.tvcf.co.kr
www.naver.com/네이버 뉴스
대한주부클럽연합회
방송위원회
여성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문화의 이해 여성학
  • 성중심적인 역사와 문화 속에서 다루어져 온 예술과 문학작품 속에 그려지는 남성들은 예외없이 남성을 위해 존재하는 타자들이다. 대중 문화시대에 와서 여성주의 시각으로 문화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대중 문화의 속성이 사회적 제도와의 관계 속에서 가부장제적이고 반여성적인데다 계속 남성적인 관점에서 대중문화물을 만들고 여성의 본질을 왜곡하기 때문이다. 전통 문화 속에서나 대중 문화에서나 여성들의 이미지는 남성의 부속품 내지 남성

  •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미디어, 교육,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임금, 직종,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경찰,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노동조합,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관련법 분석
  • 성보다 문제해결에 있어 타인에게 의존하는 수동적인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6) 여성의 성을 왜곡하거나 여성에 대한 각종 폭력적 요소가 등장한다7) 여성운동이 텔레비전에서 제대로 조명되지 못한다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교육1. 교육의 기본방향과 문제점2. 교과서에 나타난 남녀역할1) 소외되어지는 여성2) 여성의 역할3) 여성의 직업Ⅲ.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임금1. 고용 구조와 남녀 임금 차별2. 학력별 임금 격차 33. 근속

  • [학사][여성문제]미디어가 여성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여성들의 의식을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된다고 주장하는 이들에게 있어서 매스미디어 속에서의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미디어 매체란 현대사회에 있어 학교나 가정만큼이나 중요한 사회화의 제도이기 때문에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여성들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경우 그 사회적 효과는 너무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여자아이들에게도 여서의 일체감을 심어주는데 미디어 매체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디어

  • [문화정책] 매스미디어에 비친 여성상
  • Ⅰ. 매스 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매스 미디어 속의 여성 이미지를 연구하는 여성미디어 운동은 다음 세 가지 주제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대중매체를 포함하여 각종 문화적 장르가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이등시민으로 취급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다.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 그렇게 왜곡된 여성상이 제시되며 그러한 이미지가 여성

  • [매스미디어] 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 미디어로서의 뉴스는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도 객관적 이어야 하고, 중립적 이어야 하며 타당성과 신뢰성을 지녀야 한다. 하지만 그러한 결정적 역할을 하는 뉴스에서 성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뉴스와 성차별 관련 연구자들은 TV뉴스가 남성적 장르이며 여성을 소외시키고 왜곡된 여성문화를 창출해내는데 앞장선다고 말한다. 뉴스는 ‘남성연속극’ 이라고 칭해질 정도로 남성에 의하여 제작될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이다. 여성이 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