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론] 댓글 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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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댓글 저널리즘 정의
댓글 저널리즘의 시작 및 확산
댓글 저널리즘의 확산으로 인한 현상

본론
댓글의 미디어적 특성
댓글 저널리즘의 활용사례
댓글의 사회적 기능
댓글저널리즘의 사례
리플의 현황
댓글의 한계

결론
올바른 댓글 저널리즘을 위한 해결책
결론

본문내용
● 댓글 (reply)
리플은 대답하다, 응전하다의 뜻을 지닌 reply에서 나왔다. 요즘은 댓글, 꼬리말, 덧글 등 우리말로 바뀌는 추세다.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자신의 의견을 다는 긴 글에서 요즘은 짧은 의견을 다는 것으로 달라졌다. 한 사람이 어떤 의견을 게시판에 올리면 이를 본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붙이는데 이런 글을 댓글(Reply)이라고 한다.

● 댓글저널리즘
사안에 따라서는 한 가지 주제를 놓고 워낙 많은 댓글이 붙게 된다. 이런 현상과 관련하여 최근에는 <댓글저널리즘>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네티즌의 글이 게시판에 오르고, 이에 다른 네티즌이 댓글로 반응하고 글 내용의 '옥석'이 가려지면서 여론화되는 현상, 이를 <댓글 저널리즘>이라 하며 이것의 파급력과 파괴력은 기존 언론을 능가할 정도이다. 바로 이런 네티즌의 글과 댓글로 인해 세상을 바꾸기도 했지만, 때로는 근거 없는 소문이 인터넷을 타고 마녀사냥이 되어 억울한 희생자를 양산하곤 한다. 이 같은 댓글 저널리즘은 인터넷 강국 한국의 네티즌이라는 개미군단이 이루어내는 가장 한국적 현상이면서 수없이 많은 빛과 그림자를 만들어 내고 있다.

■ 댓글저널리즘의 시작 및 확산
우리 사회에서 인터넷의 발화를 언제 잡아야 할지는 전문가마다 다르지만, 편의상 98년 7월 <딴지일보>의 창간 전후로 잡아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사실상 이때부터 하이텔 천리안 등 피시통신 시대가 저물고 인터넷 시대가 활짝 열리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1.정동규(2005).<인터넷과 참여민주주의: 이론과 사례>.한국학술정보
2.구본권(2005).<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인터넷 언론의 게이트키핑 구 조>.커뮤니케이션북스
3.박성호(2005).<인터넷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인터넷 광고, 인터넷 홍보>.커뮤니케이션북스
4.이기형 (2004).< 담론들의 '공론장'인가 '논쟁의 게토'인가?>.한국언론재단
5.송관호・이종일(2005).<인터넷의 두 얼굴>.진한엠엔비
6.원우현(2002).<인터넷 커뮤니케이션>.博英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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