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교육학 - 유아 언어 발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음성언어발달
1)어휘발달
(1)과잉확장 및 과잉축소
(2)의미의 수평적 발달과 수직적 발달
2)문법발달
(1)의사소통능력 발달의 요건

2 문자언어발달
1) 쓰기발달
2) 읽기 발달

본문내용
1. 음성언어발달
1)어휘발달
생후 1개월부터 아기는 울음소리 외에 '우' 나 '이' 와 같은 쿠잉(cooing)소리를 내다가 2 개월 경부터는 옹알이를 시작한다. 옹알이는 생후 6∼8개월경에 가장 활발하며 차차로 감 소되어 첫 단어를 사용할 때는 소멸된다. 옹알이의 효과는 유아가 옹알이를 통해서 발성 의 기초적 연습을 한다는 것과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을 들수 있 다. 유아는 첫 돌이 가까이 오면 한 단어를 말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첫돌 전 후의 유아 의 발화는 명료하지 못하므로 말 할 때의 상황에 미루어 짐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유 아가 첫마디를 말한 이후부터 50단어를 획득할 때까지는 어휘의 증가가 완만하며 유아가 말하는 처음의 50개 단어도 전형적으로 자기 주위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중요한 대상물 의 이름들이다. 50단어 이후부터는 어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4∼5세경에는 4,000∼6,000 여 개의 어휘를 말할 수 있다. 유아가 어휘를 발달시켜나가는 과정을 설명 하는데에는 첫 째,과잉확장 및 과잉축소의 현상. 둘째, 의미의 수평적 발달 및 수직적 발달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 mineboo***
    (2012.11.06 11:09:04)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사업 현황과 사례조사
  • 아동청소년 분야의 이슈는 짧게 대변 해주고 있다. 동시에 아동청소년 복지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2. 아동청소년 복지의 필요성 가. 영유아기 복지의 필요성:인간으로 태어나 제 몫을 다하는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 성숙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도움이 일정한 기간 동안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영아기(0-2세) 동안에는 가장 기본적인 음식섭취와 배설물의 통제도 혼자 힘으로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도 거의 불가능하고, 유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복지법 시행령(2003)에는 장애인을 지체장애인, 뇌 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 장애인, 언어장애인,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 호흡기장애인, 간 장애인, 안면장애인, 장루요루장애인, 간질장애인으로 규정-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 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치료란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결함을 보충함과 동시에 생활기능을 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을 위한 개선을 제시하고자 한다.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발전과정,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 보고 앞으로의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대상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

  • [아동복지, 사회복지정책론]아동복지 및 정책
  •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복지의 사업 분야를 나누어 보면 근로아동복지, 비행아동복지, 장애 아동복지, 탁아사업, 위탁보호사업, 입양사업, 시설보호, 미혼 부모와 아동, 유기 및 학대아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과제에서는 유기 및 학대아동에 대해서 조금 더 깊게 살펴 볼 것이다.Ⅴ. 아동학대1. 정의개정아동복지법 제2조 용어의 정의에 보면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 사회변화와 아동복지(아동복지의 기본개념, 사회적 변화와 아동복지발달)
  • 아동에게 공통되는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 중심으로 정의내린다. 아동기에 해당하는 아동은 육체적인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적 ․ 사회적 ․ 도덕적 발달과정까지 포함되는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을 가진 존재라고 본다. 이에 따라 아동기는 영아기와 유아기 이후의 시기에 해당되는 5-12세의 연령으로 규정하고 있다(Newman & Newman, 1984).또한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시기로 6-12세로 이해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