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삼성 화재의 교육과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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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삼성화재 선정이유
2) 삼성화재 소개
Ⅱ. 본론
1) 삼성화재 외부, 내부 환경 분석
2) 삼성화재 연구모델
3) 삼성화재 교육현황
- 환경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
- 삼성화재의 인재 양성
- 삼성화재의 교육체계
- 인재양성 개념도
- 보험 컨설턴트 양성 교육
- 삼성화재의 전문 컨설팅 아카데미
- 삼성화재의 SFA
- 기업법무 전문가 양성교육
- 리더 양성교육
- 직무능력 향상교육
4) 삼성화재 교육체계의 특징과 성과로의 연결
5) 인터뷰
Ⅲ. 결론
- 교육훈련과 성과와의 관련성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제시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삼성이라는 그룹이 가지는 의미는 남다르다. 우선 대한민국 1등, 초일류주의, 삼성맨, 수출역군 같은 긍정적인 외부 이미지가 떠오른다. 한편 과중한 업무와 혹사, 끊임없는 감시와 시험, 무 노조주의 등 내부의 부정적인 시각도 찾아 볼 수 있다. 어쨌거나 삼성은 거의 전 계열사에 거쳐 성공한 회사이며 대한민국의 경제와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삼성화재와 같은 보험 회사들은 노동 집약적인 산업에 속한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영업이 사업부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영업은 사람과 사람의 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때문에 보험설계사의 경우에는 자신들의 상품인 ‘보험’과 ‘고객’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된다. 또한 ‘보험아줌마’로 대표되는 보험설계사들은 평균 학력이 고졸로, 다른 삼성계열이나 대기업에서 대부분 대졸 이상 학력의 소지자들을 고용하고 있는 것과는 상반된 경우이다.
삼성화재는 2004년 당기순이익이 2,782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 63.5%가 증가하였으며, 2005년도에는 매출 7조 2700억, 순이익 3천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경영부분에서는,
․ A.M. Best사 재무건전성 평가 3년 연속 A+(Superior)등급 획득
․ S&P 신용등급평가 2년 연속 A+등급 획득
․ 삼성화재 아시아 보험 산업 대상수상(2002)
서비스부분에서는,
․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8년 연속 1위 선정
․ 금융감독원 민원발생평가 손해보험부문 8회 연속 1위 선정
․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4년 연속 손해보험 부문 1위
․ 선정한국서비스대상 손해보험 부문 2년 연속 대상 수상
․ 국가고객만족도(NCSI) 4년 연속 1위 기업 선정
․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획득
․ KMAC 서비스 품질인증 AAA 획득
등의 다방면에서 여러 실적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실적이 삼성화재만의 독특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나타난다고 예상한다. 앞으로의 조사를 통해 삼성화재가 어떤 방식의 교육체계를 가지고 있는지, 이런 교육체계가 어떤 방면에서 삼성화재의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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