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이베이, 인터파크 온라인쇼핑몰의 성공경영전략완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옥션과 인터파크 이베이의 성공경영전략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확인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2004년과 2005년 통계자료들을 첨부하였으니 나중에 참고하실때는 통계지표만 수정하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전자상거래의 이해
1)전자상거래의 정의
2)전자상거래와 기존 상거래 방식의 비교
3)전자상거래의 유형

2.인터넷 쇼핑몰의 이해
1)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2)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3)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변화
4)인터넷 쇼핑몰의 핵심전략

3.인터넷 쇼핑몰 시장환경 분석
1)전자상거래 업계의 현황
2)인터넷 쇼핑몰 시장현황
3)외부환경분석

4.옥션의 경영전략분석
4-1.옥션의 이해
1)인터넷 경매의 이해
2)옥션의 사업개요
3)옥션의 소비자 환경분석

4-2.옥션의 성공 마케팅전략
1)SWOT
2)옥션의 마케팅 믹스(4P'S)
3)옥션의 e-CRM 전략
4)옥션의 6C 전략

5.인터파크의 경영전략분석
5-1.인터파크의 기업소개
1)인터파크의 사업개요
2)인터파크의 영업방법
3)인터파크의 내부자원 분석

5-2.인터파크의 성공 마케팅전략
1)SWOT
2)인터파크의 STP 전략
3)인터파크의 마케팅 믹스(4P'S)
4)인터파크의 성공전략 분석

6.이베이의 경영전략분석
6-1.이베이의 기업소개
1)이베이의 사업개요
2)이베이와 옥션의 차이점

6-2.이베이의 성공 마케팅전략
1)SWOT
2)이베이의 마케팅 믹스(4P'S)
3)이베이의 6C 전략

Ⅲ.맺으며
1.옥션의 문제점 및 향후 대안분석

2.인터파크의 문제점 및 향후 대안분석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문명사회로의 진입은 생활의 편리를 동반한다. 다양한 형태의 혜택이 주어지게 되는데 그 중의 한 형태가 온라인 쇼핑몰을 들 수 있다. 기존의 상거래 방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소비자에게 편리성을 안겨주기에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초기 몇몇 선두기업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쇼핑몰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자료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인터넷 쇼핑몰 매출 1,2위를 달리고 있는 옥션과 인터파크 및 해외의 쇼핑몰인 이베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세 인터넷 기업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우선 보다 가까운 사업구조나 수익 창출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흡사한 대상을 고른다면 이들에 대한 차이점을 찾는 것이 무의미 해 질것이다. 즉 유사 혹은 동일한 모형이면서도 확실한 차이점을 가진 사업체의 비교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점을 고려하여 우리가 선택한 모델은 옥션과 인터파크와 이베이 이다. 이베이는 현재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이며 빼어난 로얄티로 무장한 고객들을 앞세운 세계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옥션은 이국적인 정서가 강한 경매라는 개념을 우리나라에 도입한 인터넷 경매의 선두주자이며 인터파크는 옥션과 이베이의 거래특성과는 조금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 형태의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들은 사업모델, 마케팅, 컨텐츠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유사점을 가진다. 특히 이베이의 옥션인수 이후 전반적인 사업전략도 유사해 지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두 기업을 하나의 사업체로 보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이 두 기업 사이에는 완연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터파크는 최근 지마켓이라는 또 다른 마켓 플레이스를 조성하여 옥션의 매출성과를 위협하고 있다. 이제 이 세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본문
1.전자상거래의 이해
1)전자상거래의 정의
<그림>

기업, 개인,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기존의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사무실 또는 집에서 각종 상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2)전자상거래와 기존 상거래 방식의 비교
<표>

3)전자상거래의 유형
(1)기업간 전자상거래(B to B)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제품 개발, 원자재 조달, 재정, 회계 등 금융 업무 처리, 제품의 운송 등 기업간의 업무처리를 사람의 이동과 종이 서류가 아닌 디지털 매체로 수행하는 제반적인 과정이다.

(2)기업간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 to C)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비즈니스이다. 즉, 기업 대 개인간 거래로서 상품의 생산자 혹은 판매자들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가상의 공간인 인터넷에 상점을 개설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3)기업간 정부간 전자상거래(B to G)
기업과 정부기관과의 전자적 거래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예) 정부가 조달 예정 상품을 가상 상점에 공시하고 기업들은 가상 상점을 통하여 공급할 상품을 확인하고 거래를 성사시키는 과정

(4)소비자간 전자상거래(C to C)
경매사이트나 오픈마켓(중계몰), 개인블로그(Blog), 각종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을 통해 소비자들의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

2.인터넷 쇼핑몰의 이해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사이트
http://www.interpark.com
http://www.auction.co.kr
E-Business / Jeffrey F. Rayport / Bernard J. Jaworski (2002)
옥션 창업 7단계 / 김기운, 권오주 / 2003
옥션에서 돈 버는 인터넷 창업 / 노주환 / 길벗 / 2003
현대마케팅론/ 유필화 저/ 2000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e-market place 의 옥션과 인터파크에 대한 적용이 쉽게 설명되어 있고 관련 자료도
    정말 괜찮아요
  • moon4***
    (2006.11.28 12:40:28)
회원 추천자료
  • [기업사례] 옥션 vs G마켓(지마켓) 분석
  • 분석하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점점 차이를 줄여왔고 결국은 수익률면에서 앞질렀다. 그러나 수익성에서는 G마켓이 앞섰을지라도 고객의 충성도나 회원수, 실 이용자 수는 옥션이 앞서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온라인 쇼핑업계의 미래 상황은 아직 단정 지을 수 없는 부분이며 두 기업 뿐 아니라 많은 후발기업들의 전략으로 계속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선발기업으로서의 옥션의 전략과 후발기업으로 성공한 G마켓의 전략을 보면

  • [마케팅] 옥션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분석(1) Segmentation우선 옥션 시장을 연령대에 따라 세분화하면 인터넷 이용률과 다양한 상품 구매욕구 단연 높은 10~30대와, 인터넷 이용률은 다소 떨어지고 대형 할인점 주로 이용하는 30~50대와, 인터넷은 이용률이 거의 미비한 60대 이상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옥션 시장을 경매 이용률에 따라 세분화하면 가전/통신 경매시장, 컴퓨터 S/W 경매시장, 의류시장 경매시장, 패션 잡화 경매시장, 스포츠제품 경매시장, 가구 경매시장 순으로 나눌 수 있다.(

  • [인터넷마케팅] 온라인마켓플레스 옥션 성공사례
  • 온라인 마켓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그 전에 광고인 2004년 상반기에 시작된 배철수를 등장시켜 한국인의 5명중 1명은 Auction을 이용했다는 점을 강조하여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켓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였다.Auction의 향후 과제Auction은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와 인터넷 쇼핑의 성장을 통하여,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16%를 차지하고 있는 업계 1위 업체이다. 초기에 경매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로 시작한 Auction은 ebay와의 M&A를 통하여 온

  • [경영, 경제][경영학]옥션 vs 삼성옥션
  • 옥션에 비해 까다로움신제품중심으로 경매대금결재시 카드로만 가능위약금제 실시인터넷 경매시장에서 역경매,공동구매,그리고 기존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 후발주자로서의 불리함 옥션삼성옥션18‘옥션’의 SWOT분석후발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난립인터넷 기업의 시장성에 대한 둔화 가능성직거래시 사기당할 우려&해결방안불학실한 회원들에 대한 강력한 제재조치 강구새롭게 진출한 B2B시장에서의 성공해외자본 유치 가능성:이베이와

  • [유통] 옥션 사업 분석
  • 쇼핑몰 전체에서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대우자동차, 삼보컴퓨터, HP, 동양매직, 코리아나 화장품 등 280여 개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12개 카테고리 202개 품목에 일일 평균 20만개가 넘는 물품의 경매가 진행 되고 있으며, 2001년 2월 세계 최대 e-marketplace인 ebay를 최대 주주로 유치하여 성공적인 닷컴기업 가운데 하나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ebay 사의 투명한 회사 경영 정책으로 부실 요인 제거와 구조조정 등에 따라 고객에게 신뢰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