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방안에 대한 여러가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과정은 장애학생이 지니고 있는 장애의 특성과 정도에 따라 개별 목표를 결정하고,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개별 요구에 부합시키는 것이 장애학생들의 교육 서비스 제공의 측면에서 가장 근본적인 요소가 된다.
이러한 통합 교육 과정이 사회에 적응되었을 경우 고려해야 할 점과 이를 시행하기 위해선 어떠한 교육방법이 필요한가를 기술해 보았다.
실제 사례연구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인 이해를 도왔다.
목차
1. 시작하면서 ............................................................1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

3. 통합교육과 사회성 발달 ......................................2

4. 통합교육과 사회적응능력 ......................................4
x
5. 통합교육의 유형 ...................................................5

6.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6

7. 통합교육을 실행할 과제 .......................................7

8. 사례연구 .............................................................8

9. 마치면서 ............................................................15

본문내용
3. 통합교육과 사회성 발달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를 비장애아와 함께 참여하는 일반학급에 배치시켜 특수교육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으로서 교수시간(시간적 통합), 교육받는 장소(공간적 통합), 교수내용(교육 과정적 통합), 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접촉을 포괄한다. 그리고 특수교육진흥법 제15조에는 ‘일반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의 보호자나 특수교육기관의 장이 통합교육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하고, 통합교육의 편의를 위하여 특수교육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갖추고 경사로 및 손잡이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화장실, 책상 및 의자 등의 편의 시설을 설치하거나 갖추어야 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고, 미국 장애아 교육법에는 아동을 배치할 때 제한적 환경(분리되고 고립된 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극소화하고, 열린교육 환경으로 배치해야 한다는 원리를 채택하게 되었다. 이것이 주류화(main-stream) 원리이고, 새로 강조된 원리는 REI(regular education initiative)이다.
REI는 주류화에 나타난 선별적(pull-out) 접근법을 반대하고, 「모든 학생」이 일반학급에서 적절한 지원을 받아서 적응을 해나갈 수 있는 새로운 체제를 재구조화할 것을 바라고 있다. 「유연하고, 지원적이고」, 「개별화하는 완전한 적응체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읽기 교육영역 읽기교육 이론적 고찰 읽기교육 목표분석 읽기영역
  • 과정을 세분하고, 위계적으로 유목화하여 문자기호를 정확하게 해독하고, 그것들을 서로 결합하여 점차 더 큰 단위로 만들어가면서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상향식 모형으로 읽기를 파악할 경우 읽기는 하위 기능들로 세분할 수 있고, 이들 하위기능들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통합되어 읽기 능력을 형성하게 되는 위계적 양상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모형을 읽기교육에 적용할 경우, 학생이 문자와 소리를 연결시키는 것을 가장 기초적인 교육목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 교육 전문가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사회에 목소리를 내는 것이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힘을 더 키우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세 가지의 제안만으로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을 결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 유아교육이 보다 평등하게 누구에게나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유아교육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유아교육의 발전에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의 여러 가지 상황을 미리 고려

  • 초등 국어교육 역할놀이수업모형
  • 방법이 될 수 있다. 국어과 영역들은 상황 속에서 지도해야 효과적이며 학습자의 활동이 없으면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직접 활동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으며, 통합적인 성격을 가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내면적 이해와 표현, 학습 방법과 태도 등의 국어과 여러 학습요소를 함께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역할놀이 모형을 활용할 때도 문제점은 있다. 국어과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이해수업연구 학습지도안 작성학습지도안 작성 (예시)발 표 순 서Ⅴ교과지도 방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서론효율성이 높은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충분한 자료에 대한 내용수준과 범위 결정 : 체육내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안목교수-학습내용에 대한 지식과 수업을 하려는 장 : 교육과정의 진도 파악학습자에 대한 상세한 분석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핵심내용 + 적용방안,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교육공학 핵심내용 + 교육공학 적용방안, 2018년 방통대 교육공학
  • 적용 방안●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Ⅰ. 서론교육공학,교육공학 공통,2018년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우리나라 교육공학은 1951년 한국시청각교육회라는 민간기관이 발족된 것이 시초로 여겨지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교육공학에 대한 연구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