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에 대한 분석(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를 이해하기 위한 글입니다.
먼저 그리스의 문화의 특징이 그러한 문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어떠한 배경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는지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대표적인 사회인 그리스와 아테네 문명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타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 당신의 대표적 사상가인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 입니다
목차
그리스 사회와 교육의 이해

1) 그리스 문화의 특징

2) 그리스 사회의 교육

(1) 스파르타의 교육

(2) 아테네의 교육

(3)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차이와 공통점

나. 그리스의 교육사상가들

1) 소피스트

2)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399)

3) 플라톤(Platon, B.C. 427-347)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6
본문내용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생애와 사상
플라톤의 제자이면서도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적 관념을 배격하고 존재의 기반을 사물세계로 끌어내렸다. 실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사실세계로 봄. 인간의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다.

-교육목적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의 육성에 두고 있으며, 행복을 최고 선이라고 보았다. 최고선으로서의 행복을 실천하기 위하여 그는 중용의 덕을 지키는 이성적 삶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성적 삶은 과학과 철학을 통한 이성의 훈련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교육내용과 과정
인간의 본성을 완전하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교육과정은 인간의 성장 발전의 형태에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에게는 놀이와 육체적인 활동의 기회와 적절한 공부를 준비하기 위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주로 적절한 가치관과 도덕적 성향을 계발해 주어야 한다. 14세 이전의 어린이들은 계속되는 학습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셈하기 읽기 쓰기를 배워야 하며, 14~21세까지는 산수 기하 천문학 음악 문법 문학 시 수사학 윤리 정치학 등과 같은 지적인 과목을 배우고 21세 이후에는 더욱 심리학 논리학 형이상학 우주론 등 과목을 다룰 것을 주장하고 있다.
-> 교육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서양문화의 원류는 고대그리스에서 발견되었는데, 서양문화의 뿌리는 크게 헬레니즘(Hellenism)과 헤브라이즘(Hebraism)으로 구성되어있다. 헤브라이즘은 예수의 탄생 이후 서양문화에 본격적으로 출현하였고, 헬레니즘은 기원전 6∼4세기에 그리스에서 발생하여 서양문화의 기원을 이루었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분석
  •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분석Ⅰ.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1. 프로타고라스의 탄생과 죽음2. 프로타고라스의 사상적 명제3. 프로타고라스의 상대적 가치Ⅱ.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Ⅲ.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1. 이데아의 정의2. 이데아

  • 도덕 교육론 개인적 차원의 윤리문제
  • 대한 방법을 모색해봤다. 처음에는 절대 풀리지 않을 사슬과도 같았던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을 이렇게 윤리학 이론적으로 분석을 해 보니 묶여있던 사슬이 조금씩 풀리기 시작하는 것을 느꼈다. 물론 아직 완벽한 해답을 구했다고는 말 할 수는 없다. 개인마다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서로 다양하기 때문에 윤리학에서 어쩌면 100%해답을 기대하기란 좀 무리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에 대한 100%해답이 아니더라도 100%해답을 목표로 하여 인간이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西洋哲學史(history of western philosophy)항 목 차 례1. 고대 그리스 시대그리스 신화(Greek mythology)그리스 철학(Greek philosophy)소피스트(Sophist)프로타고라스(Protagoras, BC 485?∼BC 414?)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BC 399)산파술(maieutike)아포리아(aporia)플라톤(Platon, BC 429?∼BC 347)哲人政治(rule of philosophers)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中庸論論理學(logic)키레네 학파키니코스(Cynics/Kynikos) 학파2. 헬레니즘 및 로마 시대헬레니즘(Hellenism) 시대로

  • [서양교육사] 그리스,로마중세의 교육사상
  • Ⅰ.그리스의 교육 교육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화와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시대 어느 사회의 교육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의 모든 조건을 분석하여 그것들이 어떻게 교육적 상황과 교육이론에 영향을 주었는가를 살피는 것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1. 그리스사회와 문화 서양 역사에 있어 그리스 시대는 보통 기원전 1200년부터 기원후 800년까지의 기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