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장학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교육과정 교육내용 선정과 시설개선에 이르기까지 장학의 역할이 중요한의미를 갖는다 전통적인 장학의 의미가 권위주의 적인 것이었다면 지식정보화 시대의 현실에 맞는 현대에 걸맞는 장학 교사의 전문적인 성장발달을 돕는 장학활동이 요구된다
장학의 개념과 기능 우리나라 현재의 장학의문제점과 개선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 매우 체계적으로 쓰여졌다는 것이 특징이다.
내용이 퇴고를 여러번 거쳐 정말 깔끔하고 맘에 든다.
- 목차
-
1. 들어 가면서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기능
4. 현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의 장학의 문제점
4.1. 제도적 문제점
4.2. 시행과정의 문제점
5. 문제개선에 대하여
맺음말
- 본문내용
-
시행과정의 문제점
장학의 기본은 의사소통이다 장학담당자 와 교사관계에서 피차 한계와 문제점을 인식 하고 토의할 때 효율적 일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닌 다
?? 지시적 장학 --전통적 장학의 권위자와 종속자의관계이다 이는 장학의 태도가 문제해결을 위한 교사와 장학담당자가 문제 해결을 위한 동반자여야 하고 위계적 이기보다 평등관계여야 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 충고 지시적 장학을 과정에서 장학사 교사간 회의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에 게 장학사들이 질문한 시간은 0.4% 5 시간중에 1,2 분에 불과하였고 교사의 자신의 교육활동상의문제해결에 관한 질문시간은 0.6% 6 시간중 2.2분 으로서 장학행동의 대부분이 충고였다는 결과를 볼때 실제적으로 장학담당자들이 문제해결을 위한 질문을 하지않으며 교사들도 장학담당자들에게 거의 질문을하지 않았으며 질문을 했다 하더라도 드문 경우였고 교사는 장학담당자들의 질문을 도움이기전에 덫으로 생각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