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장학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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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교육과정 교육내용 선정과 시설개선에 이르기까지 장학의 역할이 중요한의미를 갖는다 전통적인 장학의 의미가 권위주의 적인 것이었다면 지식정보화 시대의 현실에 맞는 현대에 걸맞는 장학 교사의 전문적인 성장발달을 돕는 장학활동이 요구된다
장학의 개념과 기능 우리나라 현재의 장학의문제점과 개선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 매우 체계적으로 쓰여졌다는 것이 특징이다.
내용이 퇴고를 여러번 거쳐 정말 깔끔하고 맘에 든다.
목차
1. 들어 가면서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기능
4. 현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의 장학의 문제점
4.1. 제도적 문제점
4.2. 시행과정의 문제점
5. 문제개선에 대하여
맺음말
본문내용
시행과정의 문제점

장학의 기본은 의사소통이다 장학담당자 와 교사관계에서 피차 한계와 문제점을 인식 하고 토의할 때 효율적 일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닌 다

?? 지시적 장학 --전통적 장학의 권위자와 종속자의관계이다 이는 장학의 태도가 문제해결을 위한 교사와 장학담당자가 문제 해결을 위한 동반자여야 하고 위계적 이기보다 평등관계여야 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 충고 지시적 장학을 과정에서 장학사 교사간 회의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에 게 장학사들이 질문한 시간은 0.4% 5 시간중에 1,2 분에 불과하였고 교사의 자신의 교육활동상의문제해결에 관한 질문시간은 0.6% 6 시간중 2.2분 으로서 장학행동의 대부분이 충고였다는 결과를 볼때 실제적으로 장학담당자들이 문제해결을 위한 질문을 하지않으며 교사들도 장학담당자들에게 거의 질문을하지 않았으며 질문을 했다 하더라도 드문 경우였고 교사는 장학담당자들의 질문을 도움이기전에 덫으로 생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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