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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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 현대사회에서의 민족 개념의 필요성

2. 민족주의에의 맹목적 추구 - 이광수의 「무정」

3. 일제시대 문학 - 일제시대 작품 해석에 관하여

4. 반공문학 - 반공 이념의 시종

5. 끝내는 말 - 민족주의 이념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할 문학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현대사회에서의 민족 개념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국가적인 행사가 있을 때, 혹은 평상시에도 유아기적부터 교과서 등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지겹도록 들어오는 말이 있다. 바로 우리가 “단일민족국가”라는 말이다. 단일민족국가를 이야기하면서, 우리는 반만년 유구한 역사 속에 순수한 한민족의 피를 지켜왔으며, 세계에 단일민족국가는 흔한 것이 아니요, 조금 더 확장시켜서 단일민족이기 때문에 꼭 통일을 이뤄야 한다는 말까지 덧붙여 세뇌되어왔다.
필자는 그러한 “단일민족”이라는 말에 매우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 세계가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서로 융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한 민족 = 한 국가”라는 해석은 이미 구시대의 잔재일 뿐이다. 게다가 정보화사회를 통한 세계화로 인해 민족은커녕 이제는 국가의 개념까지 모호해져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아직도 “단일민족국가”라는 쓸데없는 자긍심에 빠져 스스로를 민족적 과제 속에 허우적거리게 만들고 있는 우리나라는 아직도 전근대적 사상으로 지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필자 또한 이렇게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면서도, 어쩔 수 없이 민족주의에 동화되어 있는 모습을 종종 발견하곤 한다. 이를테면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에서 특별히 스타성이 있거나 뛰어나지도 않은 우리나라 선수를 이유 없이 열광적으로 응원하는 점, 아무 이유도 없이 일본문화나 일본인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는 점, 왜곡된 역사교육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무조건 선하다고 생각하는 점 - 이는 왜곡·과장으로 얼룩진 교과서의 영향에서 벗어난 고등학교 졸업 후의 여러 가지 서적을 통해서, 그리고 본교의 “한국사의 재조명” 강좌를 들으면서 매우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 등이다. 이 수업을 들었던 계기도 조금 더 민족주의의 허구성을 생각해보고, 나 스스로를 그러한 전근대적 사상으로부터 탈출시키기 위한 생각으로부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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