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연구 고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연구하는 목적

2. ADHD의 정의

3. 진단기준

4. 증상 및 행동특성 (문제점)

5. 전개과정

6. 원인

7. 치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연구하는 목적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미국에서는 학령 전기 아동의 3~5%, 학동기 아동의 2~20%가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은 한 반에 3~4명 정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다.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은 같은 지능을 가진 아동보다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며 친구들과 협동하는데 어려워하며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다. 2차적 질환으로 우울증, 비행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등으로 이행하기 쉽다.
ADHD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에 비해 보다 큰 비행, 우울증, 또래관계 문제, 학업실패 등의 위험이 있다. ADHD 아동들의 문제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어 많은 이차적인 문제들을 낳는다. ADHD의 내력이 있는 성인들은 정서적, 대인 관계적, 정신과적, 기능적 문제를 가질 위험이 일반인보다 크다.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ADHD 아동들의 30~50%는 인생의 후반기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의 약 50~70%는 위에 진술된 문제가 계속 나타날 위험이 있다. 특히, 반항성 장애나 공격성 행동문제를 나타내는 ADHD 아동들은 위에 진술된 행동을 보다 많이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대개 5~7세에 나타나는데 단순히 아동이 산만하다고 생각하고 검사를 받지 않고 아동을 자꾸 꾸중하여 증상이 악화되고 조기발견이 늦어진다. 이 장애는 성인기까지 큰 영향을 미치므로 특히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징을 살펴보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연구/ 최지영학위논문. 정서장애유아의 놀이치료과정 사례연구/ 김태인학위논문.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일반유아교사들의 인식 조사 / 정지언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http://korea1391.org/newindex/책: 그것은 아동학대예요- 이소희(교수) 고지희, 놀이치료 이론의 고찰 : 성격 이론과 정신병리 모델을 중심으로, 장안대학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3 치료의 원칙 (홍강의, 1989 : Rutter, 1985)학술논문. 자폐 아동의 치료교육에 관한 고찰/ 구본권아동복지 이론

  • [아동발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관찰과 대안 제시
  • 동료 교사제가 필요하며 ADHD 아동이 좋아할 만한 자극을 제공하는 교실구조 제공하여 다양한 발표 형식과 재료를 구성해야 한다.우리가 관찰한 아동은 ADHD라고 단정짓기에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다만 보통 아이들보다 산만한 아이로 생각되는데 학부생으로서는 이런 아이들에 대한 대안 및 치료를 보다 선명하게 내리기는 부족했다. 다만 관찰과 고찰을 통해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발병원인과 증상 및 예방과 치료법
  • ADHD연구레포트주제ADHD 개념과 발병원인 및 생애주기별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ADHD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조사하고 그에 대해 서술하시오.INDEX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2. ADHD 발병률3. ADHD 발생원인4. ADHD 증상5. 생애주기별 ADHD 전개과정(1) 영유아기 (2) 아동기(3) 청년기(4) 성인기6. ADHD 예방법7. ADHD 치료법(1) 약물치료(2) 행동치료 (3) 심리치료(4) 가족치료(5) 환경치료(6) 학습치료 (7) 학습프로그램 8. 결론 및 나의생

  • 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연구/ 최지영학위논문. 정서장애유아의 놀이치료과정 사례연구/ 김태인학위논문.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일반유아교사들의 인식 조사 / 정지언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http://korea1391.org/newindex/책: 그것은 아동학대예요- 이소희(교수) 고지희, 놀이치료 이론의 고찰 : 성격 이론과 정신병리 모델을 중심으로, 장안대학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3 치료의 원칙 (홍강의, 1989 : Rutter, 1985)마라아동상담센터 http://www.maranet.or.kr/Therapy. Northvale, Nj: Jason Aronson Inc.

  • [스트레스와 적응]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안
  • ADHD)’ 가 나타날 수도 있다첫째로, 분리불안증이란 아이가 엄마와 떨어 지는 것을 매우 불안해 하는 증상으로서분리불안증이 있는 아이들은 엄마와 영영 이별하는 악몽을 꾸기도 하고, 심할 경우 ‘학교 거부증’을 보이기도 한다. 아이들은 말로 표현하는 대신 두통, 복통, 설사, 어지러움증 같은 신체 증상으로 불안을 호소한다. 이런 증상은 대개 아침에 시작되며, 등교하지 않고 집에 있거나 등교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 둘째,입학을 전후해 가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