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단원 및 수업계획안-고쳐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대단원명
ⅱ. 대단원의 목표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ⅲ.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
ⅳ. 소개 및 논평
ⅴ. 전체 차시 지도안
ⅵ. 4차시에 대한 분석 및 재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 교과의 하위 학습 중 “쓰기”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로 직접 제시해 본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쓰기 학습은 설명, 주장, 정서 표현, 친교의 글쓰기 등 여러 목적에 따른 글쓰기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글쓰기를 하는 모든 과정에서 필요한 “고쳐 쓰기”는 더욱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글을 쓸 때 한 번 이상의 고쳐쓰기 과정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하여 본 단원에서는 학생들에게 고쳐쓰기 과정의 필요성을 소단원 (1)에 제시된 글로 인식시키고, 소단원 (2)에서는 실제로 주제-문단-문장 수준의 단계에 따라 고쳐쓰기를 해 보는 활동을 가지도록 한다.

7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 마지막 단원에 제시된 “고쳐쓰기” 단원은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소단원 (1) 고쳐쓰기의 필요성과 방법 이라는 고쳐쓰기의 필요성이 제시 된 언어자료와, 소단원 (2)의 단계에 따른 고쳐쓰기 연습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고쳐쓰기의 필요성을 먼저 알아야 하고 직접 고쳐쓰기 활동을 해 보는 큰 흐름상으로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 교육 활동과 비교해 보면 교과서에서 다루지 못하고 있는 활동이 몇 가지 있다. 그리고 5-6-7학년으로 이어지는 고쳐쓰기에 대한 학년별 연계성은 있으나, 7학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주제에 맞게 고쳐쓰기”에 대한 강조가 되지 않고 있다. 문단이나 문장 수준에서의 고쳐쓰기도 물론 다루어야 하지만 5,6학년에서 좀 더 심화된 부분인 주제 면에서의 고쳐쓰기에 대한 강조도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쓴 글을 직접 고쳐쓰기를 해 보는 활동이 없다.
참고문헌
교육부(2001). 중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1-1. 교육부.
교육부(2002). 중학교 교과서 생활국어 1-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9). 교육부 고시 제 1997015호에 따른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5]
Borich, G. D. 저, 박승배 외 공역(2003). 효과적인 교수법(제4판).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고쳐나가기 위한 노력등도 이야기하는 곳이 좋다. 자신의 장점을 언급할 때에는 외국어능력이나 리더십 또는 업무수행 상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 등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기술하는 것이 좋다.3) 입사 지원동기취직이 어려우니 우선 아무데나 들어가고 봐야겠다는 동기는 입사지원 동기일 수가 없다. 막연한 동기보다는 해당기업과 직접연관이 있는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즉 지원기업의 업종이나 특성등과 자기의 전공 또는 희망 등을 연관시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및 산업재산권 분야/신입)174. 자기소개서(품질관리/식품가공/경력)175. 자기소개서(품질관리분야/경영시스템/경력)176. 자기소개서(번역사/프리랜서/경력)177.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관광/무역/신입)178.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번역/신입)179. 자기소개서(중국어번역/통역/신입)180. 자기소개서(항공사/스튜디어스/신입)181. 자기소개서(항공사/승무원/신입)182. 자기소개서(항공사/파일럿/신입)제5절 구성항목별 자기소개서 작성샘플 (1,180건)1. 성장배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및 비밀보장 등이 있다.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일. 전통적으로는 교사 1명이 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교수(수업)의 상황이었으나 공교육 정신에 따라 교육의 규모가 점차 증대하게 되자 1대1 관계에 의한 개별 교수는 어렵게 되었다. 오늘날 이질적인 학생을 한 교실에 수용하여 교육하는 다인수 학급의 형태가 일반화되었으나 개별교수의 이상이 사라진 것은 아니어서 다인수 학급의 상황에서 일제수업(획일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및 산업재산권 분야/신입)174. 자기소개서(품질관리/식품가공/경력)175. 자기소개서(품질관리분야/경영시스템/경력)176. 자기소개서(번역사/프리랜서/경력)177.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관광/무역/신입)178.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번역/신입)179. 자기소개서(중국어번역/통역/신입)180. 자기소개서(항공사/스튜디어스/신입)181. 자기소개서(항공사/승무원/신입)182. 자기소개서(항공사/파일럿/신입)▣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샘플1. 자기소개서(감사원/감

  • 선진국의 교수법(협동학습)
  • 수업 진행 중에 관리자로서 적절하게 통제를 해야한다.⑤ 학생 주도학습이 되도록, 교사의 참여나 단서제공 활동을 삼간다.난이도상중하1999. 12. 작성정 답③평가 문항 (객관식) 카드과정별초등 전문소양과정과목선진국의 교수법 ( 협동학습 )출제자신 헌 재문 제6. 국어과교육에 적용할 협동학습모형에 대하여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5지 선다형① 말하기,듣기,읽기,쓰기전략을 통합적으로 묶어낸 CIRC프로그램이 여기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