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단원 및 수업계획안-고쳐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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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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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ⅰ. 대단원명
ⅱ. 대단원의 목표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ⅲ.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
ⅳ. 소개 및 논평
ⅴ. 전체 차시 지도안
ⅵ. 4차시에 대한 분석 및 재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어 교과의 하위 학습 중 “쓰기”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로 직접 제시해 본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쓰기 학습은 설명, 주장, 정서 표현, 친교의 글쓰기 등 여러 목적에 따른 글쓰기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글쓰기를 하는 모든 과정에서 필요한 “고쳐 쓰기”는 더욱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글을 쓸 때 한 번 이상의 고쳐쓰기 과정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하여 본 단원에서는 학생들에게 고쳐쓰기 과정의 필요성을 소단원 (1)에 제시된 글로 인식시키고, 소단원 (2)에서는 실제로 주제-문단-문장 수준의 단계에 따라 고쳐쓰기를 해 보는 활동을 가지도록 한다.
7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 마지막 단원에 제시된 “고쳐쓰기” 단원은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소단원 (1) 고쳐쓰기의 필요성과 방법 이라는 고쳐쓰기의 필요성이 제시 된 언어자료와, 소단원 (2)의 단계에 따른 고쳐쓰기 연습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고쳐쓰기의 필요성을 먼저 알아야 하고 직접 고쳐쓰기 활동을 해 보는 큰 흐름상으로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 교육 활동과 비교해 보면 교과서에서 다루지 못하고 있는 활동이 몇 가지 있다. 그리고 5-6-7학년으로 이어지는 고쳐쓰기에 대한 학년별 연계성은 있으나, 7학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주제에 맞게 고쳐쓰기”에 대한 강조가 되지 않고 있다. 문단이나 문장 수준에서의 고쳐쓰기도 물론 다루어야 하지만 5,6학년에서 좀 더 심화된 부분인 주제 면에서의 고쳐쓰기에 대한 강조도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쓴 글을 직접 고쳐쓰기를 해 보는 활동이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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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2001). 중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1-1. 교육부.
교육부(2002). 중학교 교과서 생활국어 1-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9). 교육부 고시 제 1997015호에 따른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5]
Borich, G. D. 저, 박승배 외 공역(2003). 효과적인 교수법(제4판).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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