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사상] 사단칠정 논쟁으로 본 인간의 본성과 감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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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왜 한국의 유학인가?


Ⅱ. 본론
1. 한국의 유학
(1) 유학의 기원과 전개
(2) 한국의 대표적 유학자들

2. 사단칠정논쟁
(1) 기본개념정리
(2) 발단
(3) 전개 및 중심내용
(4) 결말
(5) 의의
(6) 연극대본자료

3. 현대적 의의
(1) 수직적 관계․수평적 관계
(2) 학문의 목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일제 강점기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의 삶을 지배했던 유학은 버려야 할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일제는 조선이 망한 이유로 ‘조선인들은 편을 갈라 싸우길 즐겨한다’며 조선인의 당파성을 비판하였지만, 그와는 달리 조선의 붕당은 오늘날의 정당과 매우 비슷하며, 정치에 대한 수준 높은 논의가 이루어지는 곳 이었다. 또한 일제는 19세기의 조선이 정체되어 있던 모습을 지적하며 ‘암흑기’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그 정체의 이유로 조선의 유학을 지적한다. 하지만 19세기 조선에는 자본주의적 맹아가 일어나고 있었고, 실학의 발달도 이루어지면서 근대사회로 가기위한 태동이 이루어졌다. 또 근대화과정에서 서양의 학문만을 숭상하고 유학은 도외시하게 되어 효의 개념 상실, 가족해체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났다. 무분별한 서양학문의 수입이 우리나라의 근대화의 과정에서 필연적이었다고 한다면, 근대화를 이룬 지금 우리의 유학을 다시 검토할 때라고 생각한다. 유학은 2500여년에 걸쳐 발전하면서 각각의 시대에 따라서 그 시대적인 요청과 필요에 의하여 각각의 시대의 문제에 새로운 답을 내왔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유학의 역사, 유학이 지금 현대의 문제에 내리는 답, 즉 현대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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