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칼의 미학으로 바라본 `패왕별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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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칼의 역설

3. 맺음말

본문내용
<패왕별희(覇王別姬)>라는 제목을 가진 3가지 다른 장르(경극, 소설, 영화)의 작품들이 있다.

첫 번째로 경극을 살펴보면, <패왕별희>는 역발산기개세(力拔山氣蓋世)의 한시(漢詩)로도 유명한 초패왕 항우의 용맹성과 그 애첩 우희와의 애절한 사랑을 그린 중국의 대표적 고전 경극으로서 1918년에 초연되었다. 제목은 초패왕과 우(虞)미인 즉 우희(虞姬)의 이별이라는 뜻이다. 한나라 건국 역사를 담고 있는 초한지에 나오는 극적 장면으로 유명한데, 줄거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초나라와 한나라의 전쟁에서 항우의 패색이 짙어질 무렵 해하에서 초나라 항우와 한나라 유방은 대치상태에 있다. 사실상 대치라기보다 한나라 군사들이 초나라 진영을 포위한 채 초나라 노래를 불러 항우의 패전과 결말을 알린다. 사면초가(四面楚歌)라는 말이 바로 여기서 유래했다고 하며, 항우는 우희의 안위를 걱정하며 자신을 떠나 살 길을 도모하라 하지만 우희는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두 번째로 소설 <패왕별희>는 ‘동양의 검은 진주’라 불리며 세계적으로 알려진 홍콩의 작가 이벽화(李碧華, Lilian Lee)에 의해 씌어졌다.
이야기는 이렇다. 시골 극단에서 만난 두 소년, 소석두(小石頭)와 소두자(小豆子)가 어른이 되어 각기 단소루(段小樓)-샬로-와 정접의(程蝶衣)-데이-라는 예명으로 중국에 이름을 떨치는 경극배우가 된다. 정접의는 단소루를 의형 이상으로 애정을 품지만 소루는 국선(菊仙)-쥬산-이라는 창녀출신 여인과 결혼하면서 둘 사이는 갈라지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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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계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 중국영화는 이들에 의해 변방에서 중심으로 자리이동을 시작했다.1990년대의 5세대 영화의 변화 : 세계화, 국제화의 커다란 유혹에 직면한 5세대 예술은 1980년대부터 사실상 해체되었다.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에 편승하기도 하고, (장이모우의 욕망 3부작, , , ) 주류문화와 소통하면서 시장화, 세계화에 편승한 복고주의 영화를 제작(역사시대극).Ⅱ.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1. 감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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