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 2장 영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태내기의 발달/1

1. 태아의 발달/1

2.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3

재 2절 영아기의 발달/4

1. 신생아기의 발달/4

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5

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6

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8

5.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 영역/9
본문내용
제 1절 태내기의 발달
1. 태아의 발달
- 수정에서 출산에 이르기까지의 태내기 구분
① 난체기 : 수정되어 모체와 의존관계를 확립하는 1~2주간
② 배아기 : 중요한 신체기관과 신경계가 형성되는 수정 후 2~8주간  
③ 태아기 : 수정 후 3개월부터 출생까지의 시기

- 태아발달 3개월씩 세 단계 구분
1) 임신 1단계의 발달
-수정에서부터 임신 3개월까지를 의미. 1~2주 수정되어 자궁벽에 부착되어 착상. 착상 후 3주 동안에는 태아에 대한 외부의 충격을 방지. 온도를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양수가 들어있는 양막 주머니, 태반이 형성.
-배아기 : 3주~8주 사이를 말한다.
* 외배엽 : 피부의 표피, 손톱, 발톱, 머리카락, 신경계, 감각기관으로 발달
* 중배엽 : 피부의 진피, 근육, 골격, 순환계, 배설기관으로 발달
* 내배엽 : 소화기관, 간, 췌장, 호흡기관으로 발달
* 유사 세포들 조직화 → 긴 원통형의 신체, 뇌와 심장의 원형 형성, 임신 4주말이 되면 뇌, 사지, 눈, 귀의 전구체가 발달 ,임신 2개월 말에는 입, 눈, 귀, 팔, 다리, 손발이 형성 되어 인간의 모습에 가까워지고 무게는 2.25g, 몸길이는 28mm로 성장하게 된다.
-태아기 : 임신 3개월부터 출생까지의 시기. 3개월 무렵 태아의 몸길이는 7~8cm, 무게는 14g, 머리가 전체 몸길이의 1/3정도 차지, 눈이 있으며, 팔은 얼굴 쪽으로 그리고 무릎은 위장 쪽으로 구부리고 있는 자세, 내적 생식기뿐만 아니라 외부생식기도 형성, 자유롭게 움직이고, 파악반사․바빈스키반사 나타난다. 또한 심장 박동기를 사용하여 태아의 심장박동도 들을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게 자세한 설명이 좋았습니다.
  • eom***
    (2021.11.30 20:28: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았다
  • kiwilov***
    (2006.10.17 23:40:0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았다
  • kiwilov***
    (2006.10.17 23:40:17)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이시기의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 환경과의 만남을 의미한다. 즉 모든 물리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바로 경험이다. 최승희 김수옥,「심리학개론」,(서울:전영사,1997),p.26인간에게 있어서 이것은 독립적으로 존재할수 없고 상호 작용을 통하여 발달하게 된다.제3장 영아의 인지발달인지란 감각기관을 통하여 들어오는 정보가 변형되고, 수략되고, 동화되고, 찾아내어지고, 또한 활용되어지는 과정을 통틀어 인지라고 한다. 폴.D.메이어,「그리스도인의 자녀양육과 인성발달」,(서울:총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정리
  • 사회체계 -정치, 경제, 사법3,. 인격체계 -사회적 존재, 사람의 태도4. 행동적 유기체계 -인간의 생명체여기서 1과 2는 상위체계이고 3과 4는 하위체계로 보았다. 각 체계는 한가지 기능에 전문화되어 있는 경향을 보임으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A(적응)는 유기체계(경제), G(목표달성)은 인격체계(정치), I(통합)은 사회체계(법과 관습), L(긴장해소, 유형유지)는 문화체계(교육과 문화)가 각각의 기능을 하고 있다. 제 2장 사회체계이론1. 파슨즈의 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제3절 사회적 발달 1. 사회적 관계망과의 상호작용 - 59 2. 사회화 - 59 3. 사회적 지위와 역할 - 60 4. 은퇴 - 60 제4절-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 61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 62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 6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2장 영아기■ 개 요신생아기를 포함한 만2세까지를 영아기로 구분하며 2세까지의 영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인간 등(5) 연구방법에 있어서 연구 위한 문제설정의 의미 중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관심가지며 잠재적 개발에 중점 둠(6) 대표적 학자와 이론:Allport의 성격이론,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기법(비지시적 상담이론) 등3.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가. 인간의 생득적 조건: 유기적 충동(성 공복 등), 감각기능(5관), 학습능력나. 인간 형성: 인간은 유전적 및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사회화 과정에 의해 형성,

  • [유아교육학] 유아특수교육과 발달장애ok
  • 환경의 상호적인 과정(2) 연령 발달1) 태내 난체기 - 임신 2주간, 수정->착상 =>배아기 - 3주부터 ,골격 형성 => 태아기 - 9주-9개월, 직의 급성장 => 만삭 - 출생2) 영아기 주고받기, 행동의 발달 ->복잡한 변화, 발달지표 역할 5-6개월 ; 몸통 유지 , 누워서 구르기, 7 ; 앉기, 9 ; 기기=> 인지, 언어, 사회, 운동 기능의 발달 - 상호영향 12 ; 걷기 3) 걸음마기 점차 성인과의 상호 교환 빈도를 능가4) 유아기 생각 표현, 판단,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등 사고확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