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협녀(俠女)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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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영화 소개
2. 감독 소개
3. 원작 소개




Ⅱ. 본론
1. 영화상의 특징
2. 역사적 배경
3. 주제의식
4. 영화사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1) 줄거리
때는 14세기 중국 명나라 시기. 충신의 가족들이 비밀결사조식 동림당을 만든다. 그러나 이들의 모임을 못마땅하게 여긴 조정 관리가 그 조직을 제거할 것을 명하고 병사들이 이들을 추격한다. 한편 입신양명에는 뜻이 없고 유유자적하며 초야에서 그림이나 그리며 지내는 구 선비는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이웃에 있는 흉가에서 아름답고 신비로운 여인 양 낭자를 만나게 된다. 곧이어 그녀의 가족을 몰살시킨 정체모를 무사들에게 쫓기고 구 선비는 양 낭자 일행을 도와 그들과 맞선다. 그녀를 도와주려다보니, 이미 깊이 연루돼 있는 자신을 발견한 구 선비. 고강한 고수들에게 쫓기다가, 혜원법사일행들이 나타나 이들을 도와준다. 그리하여 양 낭자는 스님에게 무술과 선을 배우는 입장이 된다. 하지만 예전의 무사들이 다시 출몰하고, 그녀는 싸움을 피하지 않는다.

(2) 작품해설
<협녀>는 간신의 모함으로 죽은 장군의 딸이 조정의 비밀 무사들의 추적을 받는다는 단순한 스토리지만, 호금전의 영화 스타일을 집약하고 있다. 화면 안의 여백효과로 자연미를 추구하는 중국의 전통적 회화 경향을 스크린에 옮겨 놓고 있는데다가, 불교적 세계관의 영향을 받은 주제의식이 영화에 한층 무게를 더한다. 또한 화려하고 유려한 무술 액션은 물론 괴담적 분위기까지 아우르고 있다. 이 영화로 75년 깐느에서 기술 대상을 수상하면서 호금전은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명나라의 학자 푸성 링이 채집한 4쪽 분량의 유령이야기에서 모티프를 따온 이 작품은 초반에는 으스스한 괴담영화의 분위기를 띠면서 갈수록 무술영화의 진수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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