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ⅰ생활중심 교수 학습

1. 이론적 개괄
*참고 자료(출처: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전환전략 탐색 -정동영)
2. 기능적 생활기술 프로그램

Ⅰ본론

ⅰ학습내용의 설정 및 조직

1.교육목표의 설정
*참고자료 교육부(1998),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
2.조직(생활중심 통합교육 체계표)
*참고자료(출처:특수교육도지정 시범 운영학교; 덕천초등학교‘ 운영계획안)

ⅱ교수 학습의 실제

1. GS마트에 가자

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

②생활중심 교육안
<화장실 가기>-정고은
<물건 사기>-서미선
<버스타기>-김현경

2. 롯데월드에 가자

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

②생활중심 교육안
<지하철을 타자>
<풍선을 사자>
<회전목마를 타자>

Ⅲ결론

1.평가의 방법
*참고자료(출처:‘여가생활이해활동’)

2.특수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하여

①부모의 역할
②지역사회의 역할
③교사의 역할
*참고자료(출처: 제1회 국제특수교육
학술대회'21세기 특수교육의 방행과 과제')

본문내용
성인이 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하여 산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 살면서 의식주의 기초적인 필요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서는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나 친구 관계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이때 요구되는 능력은 자기 자신을 돌보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치 있는 일들을 스스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성인으로서 사회에서의 독립적인 기능을 위한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습득해야 하는 행동들이 적응행동이다.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특히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서 적응행동이라는 용어는 좀더 좁은 개념의 용어인 자조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자조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기능적 생활훈련은 그 목표가 먼저 특수아들이 현재 접하고 있으며, 미래에 접해야 할 실제의 생활 장면과 관련이 깊어야 한다. 또한 선정된 생활 장면들은 특수아들의 생활연령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기능적 생활훈련은 일반적으로 옷 입고 벗기 기술, 식사 기술, 대소변 가리기, 몸단장하기 등 을 포함하며, 지역사회 자기-충족 기술은 식당, 이웃, 여가 영역 등과 같은 지역사회 환경에서 성인의 감독 하에 나이와 문화에 맞는 적절한 기능을 촉진하는 기술도 포함한다. 이러한 적응행동은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될 수 있으며 규칙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되어야 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우리는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적 생활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과 직접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장애인복지
  • 지체장애-5(2)시각장애-5(3)청각. 언어장애-5(4)정신지체장애.-5(5)내부장애 및 정신장애-6(4)장애의 진단과 판정-64.장애인복지의 기본 이념61)정상화-62)사회통합-7(1)사회통합의 원칙-7(2)사회통합의 이점.-73)자립-75.장애인과 재활.81)재활의 개념-82)재활사업 실천의 기본원칙-83)의료재활.-94)교육재활(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 심층 분석
  • 교육2) 부모교육3) 가족상담4) 가족관계 강화2. 주거보장서비스1) 생활시설2) 공동생활과정(그룹홈)3) 재가장애인의 주거보장3. 교육보장서비스4. 소득보장서비스1) 생계보조수당2) 자립자금 대여사업3) 자녀교육비 지원4) 기타 경제적 부담의 경감시책5. 고용보장서비스1) 고용보장제도2) 고용안정제도6. 의료보장서비스7. 생활환경서비스1) 장애인의 접근권2) 편의시설 설치의 기본원칙8. 지역사회중심 재활서비스9. 여성장애인의 복지Ⅹ.

  • 생활중심진로교육 LCCE 생활중심 진로교육
  • 생활중심진로교육 (LCCE)1. 생활중심 진로교육 정의2. 생활중심 진로교육 교과과정 모형3. 학교, 가정, 지역사회 관계4. 진로발달전략 4단계5. 생활중심 진로교육 커리큘럼6. 생활중심 커리큘럼 영역과 지도내용생활중심 직업교육, 교육과정 영역, 주요 수행기능 및 하위기능기능적 교육과정의 예LCCE Curriculum Competency Rating Scale Record Form표본수업계획7. 생활중심 진로교육 접근법의 특징※ LCCE 프로그램이 경도정신지체인의 직업 전 기능에 미

  • (봉사활동 소감문) 동구종합사회복지관 을 다녀와서..
  • 사회복지사 체험장애아동 방과후 사회성 훈련지도(김선동 대리)실습최종평가서 작성14:0015;0016:00최종평가회17:00실습일지 작성 및 오후 수퍼비전5. 실습일정동구종합사회복지관 1. 기관의 주요사업내용1) 미술치료 , 놀이치료 (새싹교실)2) 장애아동 방과후 주간보호 사업(한마음교실)3) CBR(지역사회중심 재활을 통한 장애인 사회적응력 향상프로그램)4) 가정위탁사업(희망의 둥지)2. 주요실습내용 및 각 내용 평가(특화사업을 중심으로)● 장

  • 엠마우스복지관에 대하여
  • 지역사회 안에서 다양한 재가복지서비스를 통해 시설중심이 아닌 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를 실현합니다. 인데 직업재활 교육의 목적도 있고 여가의 목적도 있는듯 합니다.법인 조직도조직체계대부분이 사회복지사 이며 관장님이 특수교사시고 바우처사업을 맡으시는 한분을 포함해 정교사는 2분입니다.산하시설- 엠마우스 복지관엠마우스 복지관은 아동기의 정신지체, 발달장애인들을 위해 12세 미만의 아동은 엠마우스 어린이집에서 사회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