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계층 및 사회이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 요소

2.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적 관심도

3. 사회이동의 개념과 형태

4.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 사회이동에 관한 두 관점
본문내용
가. 사회계층의 의의
사회계층이란 동일한 또는 비슷한 정도의 희소가치를 향유하는 사람들의 집단,
내지는 비슷한 사회적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범주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즉, “구조화된 사회적 불균등”을 사회계층이라 일컫는다.
사람은 누구나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며 생활에 필요한 수입을 얻기 위하여 직업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이 사회체제 속에서 직업, 정치적 위치, 가족적 배경, 인종, 개인의 능력 및 기술에 의하여 특권, 위신, 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이런 가운데에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간의 집단을 사회계층이라고 한다.
나. 사회계층을 바라보는 시각 (사회적 불균등의 개념)
(1) 기능론적 관점
(가) 사회에는 서로 다른 여러가지 역할이 있고, 이러한 역할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능력과 기능이 요구되고, 이에 따라 서로 다른 보상이 필요하다. 따라서 계층제도는 불가피하다.
(나) 사람들은 더 좋은 사회적 보상을 받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능력을 개발하려고 하기 때문에 계층제도는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다) 사회계층제도는 구성원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사회의 희소가치가 합법적인 방법으로 분배된 결과인 것이다.
(2) 갈등론적 관점
(가)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이익을 옹호하기 위하여 근로자들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 온건한 갈등론자들은 사회에서 권력이나 재산을 가지고 있는 기득권자들이 그들의 현재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계층제도라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약본으로서 훌륭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 sarangtt***
    (2010.08.27 21:08:35)
회원 추천자료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교육사회학의 개념 :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고 교육의 기능 및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파악하려는 학문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 : 다양한 사회구조 속에서 교육이 존재하는 양상을 발견교육사회학연구의 필요성-개념의 도구와 사회적 기술을 갖춤-학교, 지역사회 또는 학생 이해에 있어 보다 총괄적인 개념을 가져다주어야 함-과학적 지식과

  • 교육사회학 의대상과 방법 과체계
  • 사회현상은 가치 함축성을 갖는다.( 몰가치성 : 자연현상이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가치함축성 : 사회현상이 인간에 의해 창조된 가치기준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개념돠 변인으로 사회현상의 일종인 교육현상을 탐구하게 된다. 즉, 개인, 집단, 조직, 문화, 사회간의 상호관련성과 교육의 관계를 탐구한다.- 교육사회학의 사회현상을 다루는 영역 : 사회화, 사회계층, 사회이동, 학교 조직 및

  • 사회학의 연구대상과 추구하는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학의 대표적인 분야들로는 가족사회학, 경제사회학, 교육사회학, 노년사회학, 노동사회학, 문화사회학, 비교사회학, 범죄사회학, 사회계층론, 사회운동론, 사회심리학, 여성사회학, 역사사회학, 예술사회학, 인권사회학, 정치사회학, 조직사회학, 종교사회학, 지식사회학, 환경사회학 등이 있다.- 출처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소개사회학의 연구 대상사회학은 사회구조와 인간의 행위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한다. 사회의 질서와 변동 및 조화와 갈등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의 불평등
  • CHAPTER06. 사회변화와 교육 - 교재 131 ~ 1401. 사회이동의 의미-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이 한 사회적 지위나 계급에서 다른 사회적지위나 계급으로 위치가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중요 개념 : 사회적 지위, 사회적 역할, 사회계급(계층)2. 사회이동의 종류 : 사회이동은 사회계층의 이동을 의미한다,.①이동방향에 의한 분류 : 수평이동과 수직이동②시간주기에 의한 분류 : 세대 간 이동, 세대 내 이동③사회 규범에 따른 분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