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계층 및 사회이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 요소
2.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적 관심도
3. 사회이동의 개념과 형태
4.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 사회이동에 관한 두 관점
- 본문내용
-
가. 사회계층의 의의
사회계층이란 동일한 또는 비슷한 정도의 희소가치를 향유하는 사람들의 집단,
내지는 비슷한 사회적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범주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즉, “구조화된 사회적 불균등”을 사회계층이라 일컫는다.
사람은 누구나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며 생활에 필요한 수입을 얻기 위하여 직업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이 사회체제 속에서 직업, 정치적 위치, 가족적 배경, 인종, 개인의 능력 및 기술에 의하여 특권, 위신, 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이런 가운데에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간의 집단을 사회계층이라고 한다.
나. 사회계층을 바라보는 시각 (사회적 불균등의 개념)
(1) 기능론적 관점
(가) 사회에는 서로 다른 여러가지 역할이 있고, 이러한 역할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능력과 기능이 요구되고, 이에 따라 서로 다른 보상이 필요하다. 따라서 계층제도는 불가피하다.
(나) 사람들은 더 좋은 사회적 보상을 받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능력을 개발하려고 하기 때문에 계층제도는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다) 사회계층제도는 구성원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사회의 희소가치가 합법적인 방법으로 분배된 결과인 것이다.
(2) 갈등론적 관점
(가)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이익을 옹호하기 위하여 근로자들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 온건한 갈등론자들은 사회에서 권력이나 재산을 가지고 있는 기득권자들이 그들의 현재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계층제도라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 요약본으로서 훌륭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 sarangtt***
(2010.08.27 21:08: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