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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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성주의와 PBL (상관관계)
1. 구성주의
2. 구성주의와 PBL과의 관계

Ⅱ.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념

Ⅲ.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이론적 배경
1. 의학 교육적 측면에서 문제기반학습의 배경
2. 심리학적 배경의 문제기반학습

Ⅳ.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구성원리

Ⅴ.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Ⅵ. 문제기반학습의 설계 및 단계

Ⅶ. 문제기반학습의 실천사례

Ⅷ. 문제기반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Ⅸ. 문제기반학습의 전망






본문내용
*구성주의에 의한 ‘지식’이란?

지식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받아들이는 사람, 곧 인지의 주체가 외부에서 주어지는 지식, 경험을 자신의 내부(마음 또는 인지)안에서 나름대로 해석, 의미부여하고 소화하여 이해하는 것. 어떤 현상, 경험, 지식을 이해한다고 할 때, 반드시 그것과 관련된 ‘기존의, 이미 머릿속에 존재하고 있던 생각, 경험, 지식, 이해’라는 것과의 관계 속에서 받아들여지게 된다.
개인적 지식구성이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성숙한, 혹은 실질적으로 유용한 지식으로 자리 잡기 위해, 타인과의 대화나 관계 속에서 개별적인 지식구성에 대한 타당성, 생존성, 적용성을 검증하려는 과정이 필요하다.
=>외부에서 주어지는 사실, 지식, 상황을 아무런 생각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습주체의 내부 안에서 고민과 탐색의 인지적 작용을 통해, 이전의 자신의 생각, 지식, 경험과의 관계 속에서 새로운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2. 구성주의와 PBL과의 관계

*PBL에 나타난 구성주의적 특성

1) 학습자 중심의 학습강조
- 학습의 주체는 외부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 주체자이다.

2) 학습주체가 지닌 ‘기존의, 이미 지니고 있는’ 지식, 경험, 이해의 중요성
- 어떤 학습주제나 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이 ‘백지상태’라고 전제하는 기존의 학습이론과는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새로운 지식을 학습할 때에 무조건적으로 그것을 전달하려고 하기 이전에 , 우선 학습자들의 기존 경험, 지식, 배경 하에서는 새로운 것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 혹은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로부터 학습이 진행 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 경험, 이해에서 시작해서 혹은 이것과의 관계 속에서 새로운 경험, 지식이 받아들여진다.
참고문헌
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
강인애, 문제 중심 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 사, 1997
강인애. 문제 중심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 사,1998
손상순,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초등학교, 현 장연구, 제 19권, 1998
김경식 외, 중등 실기 고사를 위한 교육 방법 공학, 교육 과학사, 2001

http://myhome.naver.com/homeedu/learn1.htm
http://homeedu.new21.org/learn1.htm
http://home.hanmir.com/~jangedu/main.htm
learning.snu.ac.kr/%7Esnuet/material/Handbook...onSunKyung990713.hwp (learning.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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