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 물놀이, 모래놀이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물ㆍ모래놀이의 이론
2. 물ㆍ모래놀이의 환경구성
3. 물ㆍ모래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4. 물ㆍ모래놀이의 유형
5. 물ㆍ모래놀이의 실제 관찰 모습

Ⅲ. 결론





본문내용
맨 처음에 우리조가 물, 모래 놀이란 주제를 맡게 되었을 때 조금은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에게 주제가 내려진 시기가 한여름이 아닌 늦가을이었기 때문입니다. 기온이나 계절의 변화에 민감한 유치원 실외활동 놀이 중 하나인 물, 모래놀이는 추운 날씨 탓에 자연히 그 활동은 감소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관찰이 힘들어 진다는 것이 더 자세한 이유였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난감한 상황에서 우리는 더 추워지기 전에 조사를 서둘렀고, 일단은 조원들 각자의 역할을 부분적으로 나눠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05년 11월 7일, 조원들 중 4명은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참관을 시도했는데 특히 물, 모래 놀이 영역에 좀 더 치중해가며 유아들의 연령별에 따른 놀이 활동을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앞서 말했듯이 추운 날씨 탓에 실외활동 놀이 관찰의 기회가 쉽진 않았지만 반갑게도 만3세, 4세, 5세의 아이들이 물모래 놀이 영역에서 놀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었고, 우리 조원들은 그들의 놀이에 최대한 방해가 안 되도록 노력해가면서 간간히 놀이의 참여와 대화를 시도해보았습니다. 또 다른 조원 한명은 이화유치원에서 허용이 안 되는 놀이 활동 사진자료들을 구하기 위해 서대문구 아현동에 위치한 ‘신애 유치원’을 방문해 사진자료들을 구했고, 나머지 조원들은 물, 모래 놀이의 특성을 이론을 위주로 조사해보았습니다.
이론의 연구를 통해 알아낸 바로는 물은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투명하고 독특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소재이고, 또 이러한 물을 이용한 물놀이는 특별한 놀잇감이나 놀이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연령층의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는 놀이라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1.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2. 유치원교육활동 지도 자료 (총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과 목적2) 놀이의 기능(1)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 증진(2) 원만한 대인관계의 사회성 발달(3) 다양한 감정 표출을 통한 정서 순화(4) 언어 능력 향상(5) 인지 능력이 발달(6)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2. 유아놀이교육1) 놀이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놀이교육의 내용과 방법(1) 역할 놀이(2) 주제 환상극 놀이(3) 운동 놀이(4) 쌓기 놀이(5) 목공 놀이(6) 조작 놀이(7) 물놀이(8) 모래놀이3)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와 교사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과 목적2) 놀이의 기능2. 유아놀이교육1) 놀이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놀이교육의 내용과 방법(1) 역할 놀이(2) 주제 환상극 놀이(3) 운동 놀이(4) 쌓기 놀이(5) 목공 놀이(6) 조작 놀이(7) 물놀이(8) 모래놀이3)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와

  • 영유아 보육 환경구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모래놀이, 물놀이 등은 반드시 물이 필요한 영역이다. 또한 역할놀이와 쌓기놀이 영역은필요한 교구와 소음의 정도, 활동성에 있어서 유사성이 있으므로 서로 인접하여 설치할수 있다.③ 참여유아의 수와 집단의 크기를 고려하여야 한다. 영역에 따라서 얼마만큼의 공간과유아가 참여할 수 있는지가 정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음률활동 영역과 쌓기놀이 영역은반드시 개방된 영역이 있어서 유아가 마음껏 몸을 움직여 보고, 블록을 쌓아 볼 수있도

  • 유아의 놀이지속시간에 관한 연구
  • 유아의 놀이지속시간에 관한 연구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3. 이론적 배경 1) 유아의 놀이지속시간 (1) 정의 및 이해 (2) 특성 2) 유아의 놀이영역 특성 (1) 언어영역 (2) 쌓기놀이영역 (3) 역할놀이영역 (4) 수조작영역 (5) 조형영역 (6) 과학영역 (7) 음률영역 (8) 물모래놀이영역(9) 목공놀이영역(10) 컴퓨터 영역3) 유아의 연령의 특징 3) 유아의 성별의 특징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1) 본 연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는 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후 유아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음률 활동 등이 있다. 2. 인지적 가능성 형성아동이 지적인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