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치킨랜드 전략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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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상황분석
(1) 전반적 상황 분석
(2) SWOT 통한 내외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소비자 트랜드 분석
<2> STP
<3> 해결과제 도출
<4> 전략

3. 결론
본문내용
(3) 경쟁사 분석

① 오마이 치킨: 2003년 이병억 회장이 만든 가격 파괴 형 치킨 브랜드이다. 오마이치킨은 ‘치킨은 배달이 중심’이라는 개념을 뒤집으면서 생겨났다. ‘배달을 하지 않고 관련 비용을 줄이는 대신 치킨 가격을 싸게 하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가 바로 오마이치킨을 탄생시킨 기반이다. 그 결과 오마이치킨은 한 마리 에 1만원이 넘어가는 가격을 5000원으로 내릴 수 있었다. 싸고도 맛있는 치킨 집이라는 입 소문이 나면서 고객을 모은 오마이치킨은 별다른 광고홍보 없이 올 한 해에만 신규 가맹점 230개, 매출 80억원 실적을 거둬냈다. 최적의 상권을 발판으로 싼 가격에 우수한 맛과 질을 낸 덕분에 길게 늘어서서 기다리는 충성고객들을 얻게 된 것이다.
② 교촌 치킨: 교촌치킨의 시작은 경북 칠곡의 1호점 이다. 창업주가 개발한 독특한 간장소스 치킨을 선보였는데, 꾸준히 지역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고객이 점점 증가하였고, 고객들 중에 교촌치킨을 창업하겠다는 의견이 증가하였다. 이에 교촌치킨은 95년에 회사를 설립하였고 가맹점을 모집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400호 점까지 점포를 늘렸고, 현재의 교촌F&B로 회사명을 변경하였다. (교촌 F&B (주) 권원강 대표이사) 이후 불과 2년도 안 되는 기간에 1140(5.2일) 호 점까지 가맹점을 확보하였고, 그 중 폐업 율 이 0%로 유지가 되고 있다. 교촌치킨은 해외 치킨 전문점 못지 않은 깔끔한 매장 인테리어와 기존의 일반 포장용기와는 다른 친환경적인 포장용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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