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GS25의 정보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면서
2. 편의점이란
3. 기업소개(GS25)
4. GS25 연혁

Ⅱ. 본 론
1. 사업방향의 확인
① 사업환경의 이해
- SWOT분석
- 5가지 영향요인
② GS25의 VISION 및 사업성공요소(CSF)의 이해
- GS25의 VISION
- 사업성공요소(CSF)
③ 핵심 현안의 도출
- 핵심 현안 도출
④ IT전략 도출

2. AS-IS 분석
① GS25 시스템
② GS25 POS(Point Of Sale)의 도입
③ EOS (Electronic Order System)
④ DPS (Digital Picking System)
⑤ GS25 의 서비스 상품
⑥ GS25 물류센터
⑦ 경쟁사 가격비교
⑧ GS25 AS-IS분석

3. TO-BE 분석
① 개선과제
② 문제점 해결방안

4. 통합 이행 계획 수립

Ⅲ. 결 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우리나라에 편의점이 도입된지 15년, 국내 편의점 시장은 국외에 많은 로열티를 지불하는 외국브랜드가 대부분인 현실속에서 GS리테일의 GS25는 국내 독자 개발 브랜드로서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으로 성장하였습니다. GS25는 GS와 24시간 서비스에 1시간 서비스를 더한다는 고객정신과 행운의 숫자 7 (2+5) 을 구성하는 뜻을 담은 것입니다. 향후 GS25는 고객들이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국내최고, 세계속의 브랜드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2. 편의점이란?

1) 개념정의

편의점은 대체적으로 매장면적이 60㎡ 이상 230㎡이하의 소매점으로서 영업시간이 1일 24시간이고, 연간 340일 이상인 소매점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런 편의점은 인구밀집지역에 위치해서 24시간 영업을 하며 재고 회전이 빠른 식료품과 편의품 등의 한정된 제품 계열을 취급한다.

2) 업태의 특성

■ 영업시간
연중 무휴 24시간 영업이다. 실제로 편의점의 매출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밤 8시에서 자정까지로 다른 경쟁 업태가 문을 닫는 시간에 편의점이 경쟁력을 갖는 것을 보여준다.
■ 주 고객
편의점은 독신남녀나 이동 중에 있는 고객을 주 고객층으로 한다.
■ 입지적인 측면
아파트 단지 등 주택밀집지역이나 유동인구 및 야간활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주로 30 - 80평 규모로 출점한다.
■ 상품구색의 측면
식료품, 편의품을 중심으로 하여 일용잡화 및 문방구, 신문 등을 다품종 소량으로 취급하는 곳이 일반적이다.
■ 가맹점 제도
편의점 본부의 입장에서는 편의점의 운영을 위해서 초기에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설치등에 막대한 고정투자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러한 고정투자비를 배분하기 위해서는 체인화를 통한 다점포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 본부에서 가맹점을 모집하여 점포의 수를 늘려 가는 전략을 일반적으로 선택하고 있다.
참고문헌
∙http://my.netian.com/~yeonmin/note/log.htm
∙http://www.csjournal.or.kr/
∙http://www.webweek.co.kr/read.htm?no=163&part=market
∙http://www.mk.co.kr/
∙http://www.jeonju.ac.kr/~sybaek/mis264.htm
∙http://www.empa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a뿔 받앗ㄴㅔ요, 하지만 .. 너무 길다는게 단점
  • go***
    (2007.07.17 16:15:23)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GS홈쇼핑 소비자사례분석
  • 시스템 효율화 - 고객 DB 구축으로 대금결제 절차 간소화- 재고, 배송위치 정보의 시스템화로 고객에게 신속한 정보 제공- 반품 전화 상담원 없이 전화기 버튼화로 간소화, 편리성 제공6) 인력양성- 지속적인 직원 교육 : 미소 교육, 새로운 시스템 교육- 대학 등과 산학 연계로 인턴쉽 사원 제도 마련 등으로 우수 직원 확보김만환, “TV홈쇼핑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김휴종외, “위성방송

  • [유통정보론] 세븐 일레븐의 유통정보시스템 현황
  • 시스템 현황과 목담당교수학 과학번 / 이름제 출 일차 례Ⅰ세븐 일레븐 11. 회사개요2. 점포현황Ⅱ편의점 현황 21. 점유율 및 점포수 현황2. 상품별 매출, 구성, 매출 현황ⅢPOS 시스템 41. 매장구성2. POS 체계도Ⅳ유통정보시스템 51. 유통정보 시스템 2. 점포 종합정보 시스템3. 종합 관리시스템 Ⅴ유통정보화 추진전략 81. 복

  • [물류관리론] [물류관리론]GS리테일의 물류혁신 사례분석(A+리포트)
  •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만 해도 근무자들이 오후 10시까지 작업을 했었지만, 이제는 오후 6시면 퇴근을 할 정도로 업무가 줄어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Ⅲ. 결론GS리테일은 과거 노동집약적 산업으로만 인식되던 물류분야에서 물류 효율화를 위한 끊임없는 혁신과 정보화 투자를 통해 상품흐름의 모든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관리, 운영할 수 있는 ‘21세기 정보 집약형 물류산업’으로 변모시키면서 물류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는

  • [유통관리] 대한통운 물류조직에 관하여
  • 정보화 시스템의 확산을 통한 범국가적 물류 효율성 제고 유도해야 한다. 물류 표준화를 선도하고, 정보화 투자에 대한 금융세제상의 지원 확대를 통해 택배업체들이 조기에 물류정보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전문 인력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훨씬 부족하므로 물류, 유통 전문가 교육을 위한 국가 차원의 교육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이 시급하다.7. 출처http://mis.kr21.net/◆동아일보 (http://www.donga.com/)◆매일경제 (http:/

  • GS25 정보화전략
  • 전략 도출- 인터넷 비즈니스(e-biz) - E-SCM- E-SCM 전략수립단계- E-SCM 추진전략- E-SCM 추진방법 - 정보화 추진계획- 전략- 정보화 전략도출- 기대효과- 개선과제- 문제점 해결방안- 성공요인- 결 론GS25는 한국 편의점의 자존심14년간 업계 1위 고수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편의점 컨셉을 성공적 개발업계 최초 7년 연속 흑자경영자체브랜드의 신상품 개발다른 편의점보다 우월한 브랜드 파워효율적인 물류시스템편의점의 특성과 향후 발전방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