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현지화 실패사례와 현지화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글로벌 기업과 현지화

2. 현지에서의 분쟁 유형 및 사례

3. 심층 사례분석 - 삼성전자

4. 심층 사례분석 - 코카콜라

5. 현지화 성공사례 - 유한 킴벌리

6. 분쟁해결을 위한 노력




본문내용
기업은 점점 다국적화, 무국적화, 글로벌화 되고 있다. 미국에서 행해진 한 조사에서 앙케트에 응답한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소니(Sony)사는 미국의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뉴욕 타임스 광장 중심부의 소니사의 거대한 광고를 보며 자국의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이런 사실은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전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사항들이다.
기업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해외 기업의 현지에서의 분쟁은 해외 기업과 현지 주민간의 분쟁에서부터 기업과 현지 기업간 분쟁, 기업과 국가 간의 분쟁 등으로 확대, 심화되고 있다. 또한, 현지화에 따른 분쟁의 원인도 노동, 인권문제를 비롯하여 환경오염, 특허 및 상표권 분쟁 등으로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삼성전자와 코카콜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실패의 원인(분쟁 발생의 원인)을 살펴보고, 유한 킴벌리의 현지화 성공 사례를 통해서 보다 성공적인 현지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기로 하였다.


1. 글로벌 기업과 현지화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글로벌 기업이란 말 그대로 국경을 벗어나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파악하여 행동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다국적 기업이 일국의 국경을 넘어 단순히 여러 국가에서 기업 활동을 벌이는 것을 의미하는 것에 비해, 글로벌 기업은 국가 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글로벌 차원에서 운영되는 기업으로 볼 수 있다. 본사와 자회사 간의 쌍방향의 정보교환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상호의존적인 구조를 갖는 세계중심주의의 다국적 기업이야 말로 국경과 본사의 개념이 없는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반병길, [다국적 기업 관리] (박영사, 1997)
안세용, [다국적 기업 경제학(제 3판)] (박영사, 1998)
장세진, [글로벌 경영(제 3판)] (박영사, 2003)
단병호 위원 홈페이지 (http://www.labordan.net)
국제 민주 연대 홈페이지 (http://www.khis.or.kr)
한국 언론 재단 홈페이지 (http://www.kinds.or.kr)
다국적 연구회 포럼 (http://www.seri.org/forum/glob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 및 성공적 실천 방안 탐색(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 현지화 전략 및 성공적 실천 방안 탐색(인도네시아의 사례를 중심으로)제출자 소속제출자 성명목 차1. 서 론 1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2. 다국적 기업의 의의 32.1 다국적 기업 개념 32.2 다국적 기업의 목적 32.3 다국적 기업의 특성 42.4 다국적 기업과 이전 가격 42.5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과정 단계 52.6 다국적 기업 간 협력 53. 해외 직접 투자의 필요성에 따른 투자 전략 탐색 83.1 해외 직접 투자 필요성과 성공・실패 사

  • [국제마케팅] 네슬레 사례
  • 다국적 기업들은 ‘세계’라는 거대한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실패에 대해 국제마케팅 수업을 통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이번 현지화전략의 성공과 실패부분의 자료 조사를 함으로써 조원들끼리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그러나 누구나 다 아는 주제를 선정함으로써 기존에 이미 잘 정리되어 있는 국내외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 다국적 기업의 세계화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 중 하나를 골라 그 개념을 설명하고 실패 사례를 제시해 자신이 경영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제안하시오
  • 다국적 기업들은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지시장 개척, 기술개발, 제품생산방식 변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런 다국적 기업들이 성공할 때도 있지만 실패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나이키 운동화 사건을 들 수 있다. 나이키 운동화 신발 밑창 접착제 성분 논란으로 인해 소비자로부터 불매운동을 당한 적이 있었다. 또한 미국 내에서는 인종차별 반대 시위 당시 흑인 인권 신장 캠페인 광고를 내보냈다가 거

  • [국제경영실패사례분석] 네슬레 Nestle의 한국 이유식 시장 진출 실패 사례 분석
  •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러한 글로벌 경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실패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 그 환경 속에서 살아가게 될 우리들에게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주제 선정과정에 있어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창의적인 주제를 선정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러한 기준에 의해 이미 잘 정리되어 있는 국내외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는 배제하였다. 거대 다국적 기업인 Nestle사의 유일한 실패 사례가 바로 우리

  • [광고전략]국제광고의 정의와 다국적광고의 국제적유통
  • 목 차 서론1.광고의 정의본론2.국제광고의 정의3.국제 마케팅 환경과 중요성(1) 글로벌 시대의 도래(2) 국제광고의 등장(3) 국제 마케팅 환경4.국제 마케팅의 과정5.표준화 광고와 지역화 광고(1)표준화 광고 (2)지역화 광고(3)표준화와 현지화의 절충6. 다국적 기업과 광고 제국주의(1) 소비습관과 문화의 다국적화(2)광고 다국적화의 경제적 맥락7. 성공한 광고 사례(1)코카콜라(2)NIKE8. 광고 실패 사례 (1)아지노모도(일본)(2) 코카콜라(3) 펩소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