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노자철학과 도교`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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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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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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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자의 기본 사상
2. 전국 시대 도가 학파
3. 양한 시대 도가 학파
4. 위진 시대 노장학
5. 도가와 도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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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권 문화’를 일반적으로 유?불?도 3교의 문화라고 부른다. 이 3교 가운데 중국의 전통 문화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것은 유가와 함께 도가 철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도교가 유교나 불교 같은 다른 문화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약했지만 중국에서는 유교 다음으로 도교를 내세울 정도로 중국 사상에서 도교가 차지하는 부분은 상당하다. 내가 읽은 ‘노자 철학과 도교’에서는 도교를 중국사상의 근본 뿌리로 간주하고, 노자 이후의 개괄적인 도가 철학 발전사를 그려내고 있다. 즉, 노자 철학에서 시작하여 전국시대의 노자 후학 체계, 양주 학파 ? 장자 학파 ? 열자 학파 ? 황로 학파와 한나라때 유입된 불교 철학의 현학화의 단계까지 시대적 발전 단계에 따라 서술하고 있다.
1. 노자의 기본 사상
우선 낡은 제도와 오래 된 문화를 바라보는 태도에서 노자는 공자와 달랐다. 공자는 은?주, 특히 주나라 문화의 계승을 자신의 임무로 삼았다. 따라서 그는 오래된 문화에 새로운 내용을 첨가하여 새 시대의 요구에 적응하도록 하는데 힘썼다. 게다가 정통적인 예악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하지만 그에 반해 노자는 “예는 정직과 믿음이 부족한 데서 생기는 것으로 혼란의 시작이다.” 라고 하였다. 인간의 수중에서 허위와 사기의 도구가 된 예는 이미 재앙을 일으키는 원흉이 되었다고 그는 보는 것이다. 노자는 오직 “성인(聖人)을 끊고 지혜를 버려야만” 비로소 “백성의 이익이 백 배가 될 것이며”, “인을 끊고 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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