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anon캐논의 핵심역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회사개요
2. 캐논의 성장과정
3. 캐논의 핵심사업 진출과정
4. Canon의 다각화 과정
5. 세계 속의 Canon
6. Canon 로고

Ⅲ결론
1. 경영 혁신 2005
본문내용
Ⅰ서론

캐논은 1937년 정밀과학연구소로 출발하였고, 1945년 미타라이가 이를 인수하여 1947년 “캐논 카메라”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본격적인 카메라 사업에 뛰어들었다. 1950년대까지 카메라 생산에 치중하던 캐논은 1960년대 들어 사무자동화라는 전망 밝은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본격적으로 이 분야에 진출하게 된다. 그리하여 1964년 전자탁상계산기와 1966년 복사기 사업을 필두로, 1970년대 이후에는 컴퓨터 주변기기 생산에 착수하여 매출의 절반 이상을 컴퓨터 주변기기가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또, 1990년대부터는 반도체 제조장치 사업에 참여하여 2000년 매출 2조 8,000억 엔을 달성하는 등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창업 초기 자본금 300만 엔과 수십 명의 종업원을 가진 소규모 공장에 불과했지만, 1990년대까지 성공적인 사업다각화를 통해서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변신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캐논은 라이벌 기업인 니콘과 제록스를 압도할 수 있었다. 캐논은 사무자동화 시장, 즉 전자계산기, 복사기, 컴퓨터 주변기기 등에 속속 진출해 안정적인 이익을 내고 있는 반면에 니콘은 측량기, 안경 등 민간수요 전환에 성공을 거둔 기존사업에만 머물러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 2003년 들어 캐논은 매출액 면에서 니콘의 5배, 경상이익에서 니콘의 8배를 웃돌 정도로 멀찌감치 맞수 니콘을 따돌렸다. 니콘은 그나마 디지털 카메라 분야에서 간신히 선전하고 있을 뿐이다. 또한, 복사기 분야에서도 캐논은 제록스에 소위 역전승을 거두었다. 구체적으로, 캐논은 복사기 시장의 제왕이었던 제록스의 특허기술을 파악하고 그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우선 R&D부분에 과감히 투자하였다. 그리하여 자체기술력을 키우고 난 후, 상대적으로 제록스의 입지가 약했던 유럽 등지를 파고들어 시장확보에 나서는 등 캐논 특유의 단계적 접근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였다.
참고문헌
http://www.canon.co.kr
http://www.rmc.or.kr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캐논의 핵심역량경영,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 사례 1: Canon의 핵심역량경영사례 2: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목 차 -1. 살펴볼 주제2.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의 의미3. 핵심역량의 특징과 파악4. 사례소개4-1 사례 1: Canon의 핵심역량경영 캐논의 핵심역량 캐논의 조직활동 캐논의 성공요인4-2 사례 2: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메디슨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메디슨의 경영기법 메디슨의 실패원인 메디슨이 취해야할 전략적 대안5. 결론 및 요약1. 살펴볼 주제 4장의 살

  • 캐논(Canon의) 핵심역량경영과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 캐논(Canon의) 핵심역량경영과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목 차 1. 살펴볼 주제2.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의 의미3. 핵심역량의 특징과 파악4. 사례소개4-1 사례 1: Canon의 핵심역량경영 캐논의 핵심역량 캐논의 조직활동 캐논의 성공요인4-2 사례 2: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메디슨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메디슨의 경영기법 메디슨의 실패원인 메디슨이 취해야할 전략적 대안5. 결론 및 요약1. 살펴볼 주제 살펴볼 주제- 기

  • [전략경영론] Canon(캐논) 핵심역량을 통한 위기극복 전략
  • CANON핵심역량을 통한 위기 극복선정이유현재 글로벌 금융위기 확산으로 모든 기업이 위기에 봉착하였고 캐논도 예외는 아님현재전략분석을 통하여 향후 캐논이 취해야할 전략을 제안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하여 캐논이 현재 취하고 있는 전략을 분석.선정기업 : Canon(캐논)주제 : 캐논의 핵심역량을 통한 위기극복 전략발표주제와 기업선정이유 캐논이 처한 외부환경 분석핵심역량을 통한 위기극복 전략현재 글로벌 금융위기 환경과 비교현

  • [캐논 마케팅사례] Canon 캐논 경영성공사례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캐논 미래전략제안과 향후시사점 연구
  • 경영성공사례마케팅SWOT,STP,4P미래전략제언향후시사점-목차-1. 캐논 Canon 기업소개와 발전과정2. 캐논 기업철학3. 캐논의 기업핵심역량4. 캐논의 경영 성공사례5. 캐논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5. 캐논 STP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6. 캐논 마케팅 4P전략(1) 제품전략 (Product)(2) 가격전략 (Price)(3) 유통전략 (Place)(4) 촉진전략 (Promotion)7. 캐논 미

  • 캐논 캐논 소개 캐논 성장 과정 캐논 연혁 캐논 기업 이념
  • Canon의 성장 과정2) Canon의 연혁3) Canon의 기업 이념4) Canon의 로고2. Canon의 주요 사업-(4)1) Personal2) Business3) Industry3. Canon의 경영 혁신-(5)1) 끊임없는 혁신을 위한 노력2) 새로운 다각화를 추진3)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혁신4) 보다 나은 기업 시민4. Canon의 핵심 역량-(7)1) 정밀광학기술2) 정밀기계기술3) 첨단전자기술5. Canon의 마케팅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