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웰빙(well-being) - 건강담론과 미시권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신체, 즉 몸에 대한 관심의 맥락을 추적하는 것은 오늘날 많은 논자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이다.
이러한 웰빙(well-being) 담론을 포함한 몸에 대한 관심이 푸코를 비롯한 논자들이 지적하듯이 사회구조와 권력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에 대해 고찰해본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미시권력 체계로서의 웰빙/건강담론

Ⅲ. 결론: 미시권력의 균열지점을 찾아서
본문내용
신체, 즉 몸에 대한 관심의 맥락을 추적하는 것은 오늘날 많은 논자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이다. 이는 인간의 몸이 단지 생물체가 아니라 사회의 구조가 각인되어 있는 '만들어진' 것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기든스는 20세기 후반의 이러한 경향을 설명하기 위해서 '고도의 근대성high modernity'이라는 설명틀을 제시하고 있으며, 바우만 역시 죽음에 대한 종교적 차원의 생존전략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반면 자기관리 전략이 그 자리를 메우고 있음을 통해 몸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을 설명하려고 한다. 미셸 푸코 역시 인간의 신체를 자신의 관심분야로 삼고 있는데, 그는 신체를 권력의 문제와 직접적으로...
그 중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사례는 '웰빙'(well-being)담론이다. 웰빙이 쉽게 말하면 '잘 먹고 잘 사는 것', 즉 건강담론의 일종인데, 이는 현대인의 몸에 관한 지대한 관심을 반영한다고 읽어도 될 것이다. 문제는 웰빙(well-being) 담론을 포함한 몸에 대한 관심이 푸코를 비롯한 논자들이 지적하듯이 사회구조와 권력의 문제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웰빙의 발전방향
  • *공모전우리나라 웰빙의 발전방향서론본론거시적인 측면 : 복지정책으로의 웰빙 1. 현재 우리 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WELL-BEING의 모습휩쓸리는 웰빙 인위적인 웰빙 고가의 웰빙 상업적 마케팅 저소득층에 위협적인 웰빙 2. 구미에서 나타나고 있는 WELL-BEING의 모습 환경정책복지정책3. 우리나라 웰빙이 나아갈 방향복지정책환경정책미시적인 측면 : 전통문화로부터의 웰빙1. 전통주거에 나타나는 건강주택의 개념생리적 측면정신적

  • 우리나라 웰빙의 발전방향 -거시적인 측면과 미시적인 측면으로의 접근
  • 미시적인 측면으로의 접근>서론본론거시적인 측면 : 복지정책으로의 웰빙 1. 현재 우리 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WELL-BEING의 모습휩쓸리는 웰빙 인위적인 웰빙 고가의 웰빙 상업적 마케팅 저소득층에 위협적인 웰빙 2. 구미에서 나타나고 있는 WELL-BEING의 모습 환경정책복지정책3. 우리나라 웰빙이 나아갈 방향복지정책환경정책미시적인 측면 : 전통문화로부터의 웰빙1. 전통주거에 나타나는 건강주택의 개념생리적 측면정신적 측면2.

  • [계급구조] 웰빙은 차별로 존재한다
  • 제 목 : 웰빙, 잘 먹고 건강하게 살기 위한 타인과의 차별주 제 : 웰빙은 차별로 존재한다. 논 점 : 웰빙이라는 기의가 생성 변화된 모습과 상업주의와 미디어를 통해 왜곡되어서 개인의 소비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 서론 웰빙(Well-Being)?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을 규정짓는 단어인 웰빙에 대해 문화사회학적으로 접근 할 때 우선 주목해야 할 것은 웰빙이란 단어가 지닌 기의의 변화이다. 웰빙은 신조어가 아니다. 또한 웰빙이 지닌 사

  • [대학국어] 웰빙다운 웰빙을 위한 바람직한 자세
  • 웰빙 열풍은 물질적인 측면에만 치우쳐 기형적으로 발달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 웰빙 생활의 단면을 들여다보면, 정신적 건강을 위한 웰빙 보다는 최고급 스파나 요가를 즐기고 본인의 경제능력을 웃도는 값비싼 유기농 식품을 먹으며, 자연을 파괴하는 주말 골프를 즐기는 등 웰빙의 본래 의미와는 상반된 측면이 많다. 이에 대해 사회 각계에서 현재 우리사회의 왜곡된 웰빙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진정 well-being 다

  • [졸업논문][미디어] ‘자연적인 것’의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는 사회적 기제로서의 광고 -TV 광고를 중심으로
  • ‘자연적인 것’의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는 사회적 기제로서의 광고-TV 광고를 중심으로목 차제 1 장 서 론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1.2 연구의 목적과 문제1.2.1 연구 배경1.2.2 연구 목적1.2.3 연구 문제1.3 연구 방법1.3.1 이항대립적 구조1.3.2 서사구조 분석제 2 장 이론적 논의2.1 광고의 이데올로기적 기능2.1.1 신화의 재생산2.1.2 자연주의 이데올로기2.2 웰빙주의 광고2.2.1 웰빙(well-being)주의2.2.2 소비사회와 소비문화2.3 주거형태에 따른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