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독일의 대학개혁과 과학분야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의 연구중심 대학 최초의 모델이 성립된 독일의 19세기 대학개혁운동의 원인과 과정을 살피고, 그 과정에서 성립된 근대과학분야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시대적 상황
1. 19세기 초 독일의 정치적 상황
2. 대학 개혁의 사회적 배경
3. 19세기 초 독일의 지적 특징
4. 베를린 아카데미와 독일 대학

III. 베를린대학의 설립
1. 설립 배경
2. 빌헬름 홈볼트
3. 베를린 대학 설립 이후 독일 대학의 성격
4. 독일 대학 초기의 특징
5. 1820년대 이후 독일대학

IV. 독일에서 대학 개혁이 성공한 요인
1. 대학 내부구조의 우수성
2. 독일대학들 간의 경쟁
3. 교수의 임용조건의 변화
4. 경력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의 대두

V. 과학연구의 제도적 정착
1. 대학 내의 실험실 제도
2. 독일과학의 발전 - 제도적인 기반
3. 과학 발달로 인한 독일 산업의 발전

V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유럽에서 대학의 역사는 이미 12세기 초부터 시작되었다. 1119년 볼로냐 대학을 필두로 1253년에는 파리 대학이 설립되었다. 독일에서는 하이델베르크 대학이 1386년에 설립되면서 쾰른 대학(1388년), 에어푸르트 대학(1409년), 라이프치히 대학(1419년) 등이 잇따라 생겨났고, 이러한 대학들은 중세 대학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그러나 스콜라학풍으로 일관된 중세 대학은 근대로 넘어 오면서 더 이상 학문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가 없게 되었고 근본적인 변화를 맞게 되는데, 그 효시가 바로 베를린 대학이다.
베를린 대학은 1809년 훔볼트의 제의에 의해 프로이센에서 세워졌다. 교수의 자유와 학문의 자유를 설립 이념으로 하여 연구를 중시하는 대학 풍토를 만들었고, 근대 독일의 과학을 포함한 학문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유럽 및 전세계 대학 발전의 모델이 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독일은 19세기 초까지 유럽의 낙후된 군소국가 연합체에서 짧은 기간 동안 비약적인 발전을 하여,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참고문헌
《과학사신론》(김영식­임경순, 다산출판사, 1999년)
《사회 속의 과학, 과학 속의 사회》(이관수, 한샘출판사, 1995년)
《과학 기술의 흥망》(Arimoto Tateo, 한국경제신문사, 1997년)
《독일이야기 1,2》(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거름, 2000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교육방법을 설명하는 이론을 구축하였다. 이것이 후에 이른바 유명한 (1806)이라는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 헤르바르트는 교육이란 단지 경험과 습관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아니고 과학적 기초에 의해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교육학의 성립을 주장하였다. 헤르바르트는 독일 피히테에 지도를 받기도 하였고, 1809년에는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의 칸트 교수직을 승계받고 대학 강단에 서면서부터 철학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사상가 연구 프뢰벨1. 프뢰벨의 생애프리드리히 프뢰벨(F. W. A. Froebel 1782 4 21~1852 6 21)국적 : 독일활동분야 : 유야교육출생지 : 독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주요저서 : 《인간교육 Die Menschenerziehung》(1826),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 Mutter und Koselieder》(1844)☞ 약력독일의 교육가 유치원의 창설자.튀림겐의 시골에서 목사이던 엄격한 아버지와 계모 슬하에서 쓸쓸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예나 대학에서 자연과학을 공부하면서 독일 낭만주의 사조에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

  • 유럽의 교육제도
  • 교육 비교Ⅱ. 독일의 교육1. 독일 교육의 현재 (1) 독일 교육의 목적(2) 독일 교육의 변천사(3) 독일의 현 교육행정제도 (4) 독일의 교육체계2. 독일의 교육개혁 (1) 독일의 교육개혁 배경(2) 교육개혁 방향Ⅲ. 영국의 교육1. 서 론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교육개혁Ⅳ. 프랑스의 교육1. 교육의 역사2. 프랑스의 교육제도3. 프랑스 교육의 특징 유럽의 특징유럽의 전반적인 특징 - 문화, 사회, 정치, 경제 분야에서 유럽은 EU라는 공동체 안에서 경

  • [교육자들]세계의 교육자들
  • 교육상황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개선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로서 수잔나, 웨슬리, 와츠 등을 들 수 있다. 시대적으로 점차 는 사상이 일기 시작하고 있었다. 2) 로크 (1) 생애와 저서 영국의 철학자이며 정치사상가인 로크는 어려서 어머니를 잃고 법률가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14세에는 웨스터민스터 학교에 갔으며, 20세에 옥스포드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이어서 자연과학 및 의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도 다년간 계속 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