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영화 `저개발의 기억`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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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저개발의 기억>을 보고......
한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은 그 사회의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까. 개인이 사회를 떠나서 살아갈 수 없고, 사회는 개인이 구성원이 되지 않으면 유지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처럼 개인과 사회는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물과 물고기와 같다. ‘불사신 워커’에서 윌리엄 워커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적응적인 의미로 피의 독재자로 변했으나 ‘저개발의 기억’의 세르지오는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적 상황이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각에만 갇혀 사회를 거부하는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이 영화는 흥겨운 쿠바 전통음악과 함께 시작한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혁명이 일어나 쿠바가 미국의 지배에서 벗어난 시점이다. 쿠바에서 사회주의 혁명은 일어났고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부르주아에게 그 승리는 불확실한 미래를 의미할 뿐이다. 그래서 부모와 아내 또 친한 친구는 쿠바를 떠난다. 90마일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미국의 플로리다로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길을 택한다. 그 이별에 한 남자는 결코 슬프지도 고통스럽지도 않다. 그렇다고 그가 혁명을 열렬히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지식인이며 혁명 전까지는 스물다섯에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가구점을 경영해 왔고 이젠 아파트 임대수입으로 먹고 사는 부르주아다. 그는 홀로 아바나에 남는다.
'저개발의 기억'은 세르지오라는 남자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현실과 몽상을, 그리고 픽션과 기록을 넘나들며 쿠바를 말한다. 그것은 불연속적이고 변덕스러운 영상의 흐름으로 전해진다. 더욱이 그 영상들은 세르지오의 끊임없는 내적 독백으로 강화되고 또 어긋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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