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문수의 `증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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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김문수(金文洙: 1939- )

○ 김문수 소설의 특성

○ 「증묘」의 표층서사구조
1. ‘그’의 어린 시절
2. ‘그’의 성장

○ 「증묘」에 나타난 미로의 공간화

○ 미로의 공간화와 관련한 「증묘」

○ 미로의 사전적 의미

○ 미로이미지와 관련한 「증묘」

○ 미로이미지와 관련한「증묘」의 심층서사구조
1. 현실적 죄의식
1) 길의 형상
2) 가슴이 내려앉는 증상
3) 고양이의 환상
4) 맨홀
2. 심리적 죄의식
1) 길
2) 가슴이 내려앉는 증상
3) 고양이의 환상
4) 맨홀

○ 내가 예상해본 「증묘」의 결말
본문내용
○ 김문수(金文洙: 1939- )

충북 청주 출생으로 동국대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61년 단편 「이단 부흥」이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현대 사회 속에서의 샤머니즘적 세계관의 갈등, 그리고 도시 서민들의 삶의 의식과 고뇌를 주로 다루는 작가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증묘(蒸猫)」, 「육아(肉芽)」, 「고독 지옥」, 「어둠의 저쪽」, 「그 여름의 나팔꽃」, 「끈」, 「종말」 등이 있다. 특히 김문수는 데뷔작품인「이단부흥」에서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과 한 가족의 불화와 근친상간적 상징을 보여줌으로써 매우 독특한 개성을 창조하였고, 역시 대표작 중의 하나인「증묘」에서 데뷔작의 소재를 좀 더 심화, 확대한 새 소설의 경지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소설의 표현영역을 확대한 작가이다. 「만취당기」에서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가치관을 가진 인물과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진 인물 사이에서 갈등하는 이야기를 통해 중견작가로서의 기품과 깊이와 넓이를 보여주어〈동인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김문수 소설의 특성

어떤 경향의 작품에서든 한결같이 그리고 끈질기게 그와 동시대 하층민의 어두운 생태를 보여준다. 즉 김문수 소설의 테마는 하층민의 불행이라고 하는 무겁고 괴로운 기류이다. 김문수가 보여주고 있는 중요한 하층민의 모습은 버림받은 자, 학대받은 자들의 참혹한 모습이며 그들의 불행한 삶은 강제로 안겨진 비극이다. 김문수 작품의 주인공 또는 내레이터로 되어 있는 소설은 그 자신의 체험이 이야기되어 있는 예도 적지 않다.
참고문헌
<증묘>의 미로적 특질, 한국언어문학회, 최명숙, 1997
「만취당기」, 돋을새김, 김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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