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옛우물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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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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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소개
2. 줄거리
3. 표층적 분석
4. 심층적 분석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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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희는 1974년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서라벌 예술 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68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었다. 초기 작품으로는 <주자>(1969), <산조>(1970), <직녀>(1970), <번제>(1971), <관계>(1973), <목련초>(1975), <적요>(1976), <안개의 둑>(1976), <미명>(1977), <불의 강>(1977) 등이 있다.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파괴 충동이다. 타인들과 더불어 화해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철저히 단절된 삶을 사는 인물들은 자신의 자폐적인 삶을 저주하지만 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그 억압된 충동이 자신과 타인들을 향한 파괴적인 힘으로 돌출하는 것이다. 그러한 충동은 <안개의 둑>, <미명>, <불의 강> 등에서 육체적 불구와 왜곡된 관능, 불모의 성 등의 모티프로 표현된다.
197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오정희의 작품세계는 점차 변화한다. 충동의 격렬성은 완화되고 그 자리에 일상의 무의미함에 대한 허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대부분 중년 여성들인 그의 주인공들은 이러한 상태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한다. 사회적으로 규정된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보다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 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작품으로는 <저녁의 게임>(1979), <중국인 거리>(1979), <유년의 뜰>(1980), <별사>(1981), <야회>(1981), <동경>, <집>(1982), <불망비>(1983), <지금은 고요할 때>(1983), <순례자의 노래>(1983), <그림자 밟기>(1987), <파로호>(1989) 등이 있다. <중국인 거리>, <유년의 뜰> 등에서는 유년기에 체험한 전쟁의 고통과 삶의 상처가 짙은 우울로 남아 있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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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남호, 이광호 공저. <오정희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5
김현직. <우리 시대 우리작가 오정희편>, 동아출판사, 1987
김혜순. 「여성적 정체성을 향하여」, <옛우물>해설, 청아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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