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화랑 소재 향가의 미학적 접근 -모죽지랑가와 찬기파랑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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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분석대상의 선정

Ⅱ. 본론
1. 화랑에 대한 기존 이론 분석
2. 화랑 소재 향가의 실제 분석
(1) 모죽지랑가
(2) 찬기파랑가
(3) 비교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향가와 화랑은 어떤 관계를 지니고 있을까? 향가문학의 성격을 규명하고 그 미학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향가를 창작하고 향유하였던 계층과 그들의 세계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충담사․월명사․융천사와 같은 국선들이 <안민가>, <찬기파랑가>, <제망매가>, <도솔가>, <혜성가> 등을 창작하였고, <모죽지랑가>, <찬기파랑가>, <혜성가> 등에는 화랑이 그 소재로 등장하고 있으며, 화랑과 화랑이 이끄는 풍류 낭도들은 창작된 향가를 순수문학을 위해서 뿐 아니라 그 불교적․주술적 신통력에 의거하여 실생활에 있어서 여러 측면에서 활용하고 향유하였다. 물론, <삼국유사> 소재의 향가 14수만을 가지고 향가 전체의 성격을 규정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고, 서민층의 정서를 반영하는 민요계열의 향가가 많이 불렸을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불교적 시각에서 <삼국유사>를 저술한 일연이 선택한 향가 14수 중 화랑이 창작하였거나 화랑이 주요 소재로 등장하는 향가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주지할만한 사실이다. 이는 화랑과 낭도들이 향가에 있어 주요 창작 및 향유 계층이었다는 가설을 뒷받침해준다. 최근에 와서는 필사본 『화랑세기』의 발견에 자극을 받아 향가를 화랑집단과 긴밀하게 연결시켜 이해하려는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기존의 불교적 관점 혹은 주술적 관점에서 이해하여 오던 향가작품을 화랑집단의 고유신앙 혹은 화랑도와 관련지어 이해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화랑과 관련된 향가의 분석이 향가의 미학을 이해하는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화랑이 향가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고 있으며 그 성격은 어떠한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가의 미학에 접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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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인수, 『신라 화랑도의 공간』 (1996)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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