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화학] 소설의 영화화에 관한 연구 -소설 `DMZ`, 영화 `공동경비구역JSA`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의 요약】
Ⅰ. 서론 3
1. 문제제기 3
2. 연구목적 4
3.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4
Ⅱ. 소설과 영화의 비교를 위한 이론적 근거 4
1. 소설과 영화의 서사성 4
2. 서사요소 6
1) 내용의 형식
2) 내용의 실체
3) 표현의 형식
3. 소설에서 영화로의 서사적 전이 10
Ⅲ. 텍스트 분석 11
1. DMZ, 공동경비구역 JSA 이야기 구성 11
1) 소설 「DMZ」
2)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2. 중개성의 전이 13
1) 중심스토리의 변화
2) 시점 비교
3) 캐릭터 비교
4) 주제 비교
Ⅳ. 결론 19
*참고자료 21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문학의 범람과 함께 그 위기를 논하는 사람들의 입담도 늘어나는 실정은 현재 매스미디어가 뿜어내는 총체적 생산과의 관계에서 인쇄매체의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 문학이 짙은 회의의 안개에 휩싸여 있는 동안 영상매체는 자기가능성에 대한 기대수치를 최대로 높여 잡고 있다. 오랜 문학 전통으로부터 나온 소설의 위기 속에 영화는 19세기 말에서 시작되어 20세기 초엽에 이르러서야 각 장르의 제반 기술을 완성한 영상예술이다.
예술 장르의 새로운 총아로 떠오르고 있는 영화의 장르적 정체성이 무엇이며, 이것이 과연 문학을 대체해나갈 수 있는 장르인가 하는 문제는 간단하게 결론에 도달하기 어렵다. 과거에 문학작품을 통해서 충족시킬 수 있었던 서사예술의 감흥을 영화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당대의 문제적 소설을 읽지 않은 것은 크게 부끄러워하지 않지만 최근의 화제 영화를 보지 않으면 문화적 소양이 뒤떨어진 사람 취급을 받는다. 특히 소설의 영화화로 인해 똑같은 서사를 문자가 아니라 영상으로 접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영상을 문학의 대체장르로 인식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문학과 영화의 관계는 풀어야할 숙제임에 틀림없다. 톨스토이는 “카메라가 영화를 찍는 것처럼 글을 쓰고 싶다”고 했고, ‘몽타주’라는 전무후무한 영화어법을 안착시킨 에이젠슈테인은 그 기원을 디킨스, 푸쉬킨, 플로베르, 졸라 등의 소설가에서 찾았다. 영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리피스도 “디킨스가 소설을 쓰듯이 영화를 서술하고 싶다”고 했고, 알랭 로브그리에는 아예 영화적 글쓰기의 실현을 위해 시네 소설을 선보였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S. 채트먼, 『이야기와 담론』, 푸른사상, 2003.
로버트 리처드슨, 『영화와 문학』, 동문선, 2000.
F.K 슈탄젤, 「소설의 이론」, 문학과 비평사, 1990.
박상연, 『DMZ』, 민음사, 1997.
박찬욱 감독, 『공동경비구역 JSA』, 명필름,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영화 장르의 시대적 고찰 한국영화 연도에 따른 장르별 제작 편수 분석
  • 영화를 통해 표출되었다. 대표적인 영화로 나 를 들 수 있다. 그리고 이 때에는 공포 영화가 일정 정도 안정된 편수로 제작되었다.그래서 본 논문은 한국영화사에서 각 시대별 영화 장르의 성향과 특징, 그리고 이 것이 그 시대의 정치•경제•문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사실 이 작업은 아직까지 한번도 연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 영화의 텍스트 분석에 의한 한국 영화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지만 몇몇 연구논문이

  • 페미니즘과 영화
  • 를 조사하기 위하여 조직된 여성지위위원회의 제3차 연례회의에 참석한 몇몇 여성을 중심으로 결성되었다. 프리단을 회장으로 하며, 전문직 근로직 정부 언론 산업단체 등에서 일하는 여성들을 회원으로 받아들였다. 온건파에 속하는 이 단체는 성별에 따른 차별을 철폐하라고 주장하면서, 고용 교육의 기회균등, 동일노동 ․ 동일임금 보장, 낙태(落胎)의 자유 등을 호소하였다.문학연구에서의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실천적 행동은, 주로 백인

  • 또 하나의 창작 그리고 그 후
  • 소설에 갑자기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게도 했는데, 바로 박상연의 『DMZ』라는 소설이었다. 신세대의 시각에서 본 분단을 그린 픽션이라, 출간 당시에도 약간 주목을 받았지만 사실 그렇게 반향이 컸던 것은 아니었다. 그랬던 것이 1년 10개월 후, 소설과 똑같은 상황이 실재로 벌어지면서 그의 소설이 모든 언론의 시선을 끌게 된 것이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공동경비구역 JSA〉는 박상연의 소설을 원작으로 사용하고 있다. 소설이 원작이 되었지만 1998년

  • [영화와문학] 소설 `DMZ`와 영화`공동경비구역JSA` 비교연구
  •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져보면서 소설과 영화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자.그 일환으로 우리 조는 박찬욱 감독의 와 이 텍스트의 원작 소설인 박상연의 (믿음사, 1997)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2. 본론(1) 의 작품 소개① 작가 소개작가 박상연은 1972년에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앙대 영어학과 졸업하였고, 대표작품으로는 가 있으며, 현

  • [대중문학론]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JSA`와 원작 소설인 박상연의 `DMZ` 비교
  •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져보면서 소설과 영화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자.그 일환으로 우리 조는 박찬욱 감독의 와 이 텍스트의 원작 소설인 박상연의 (믿음사, 1997)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2. 본론(1) 의 작품 소개① 작가 소개작가 박상연은 1972년에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앙대 영어학과 졸업하였고, 대표작품으로는 가 있으며,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