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학위논문][생활체육] 학교체육시설의 교구 현황 및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1
3. 연구의 제한점 2
4. 연구의 가설 2
5. 용어의 정의 2

Ⅱ. 이론적 배경 3
1. 체육시설의 개념 3
2. 학교체육시설의 개념 4
3. 체육시설의 중요성 4
4. 학교체육 시설 조건과 관리 5
5. 고등학교 체육시설의 요건 11
6. 선행 연구의 고찰 12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조사 도구 13
3. 조사 방법 14
4. 자료처리 14

Ⅳ. 결과 및 논의 15
1. 결과 15
2. 논의 24

Ⅴ. 결론 및 제언 25
1. 결론 25
2. 제언26

참 고 문 헌 27
부 록29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체육교육은 인간 완성의 한 과정이며, 사회제도로서 한 영역을 차지하는 것이다. 체육교육의 주된 내용인 신체 활동은 인간의 삶에서 개인의 욕구, 정서, 경험과 사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의 이상과 소망을 실현하는 원동력으로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보다 깊은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체육교육은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교과로서 체육교육의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활동인 운동참여를 위해서는 시설 ․ 교구가 필수적이며, 그 확보 여부가 체육교육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체육시설 ․ 교구는 학교 체육의 교육목표나 교육방침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고, 학습 방향이나 지도 형태에 맞게 학습 활동의 풍부한 보조 자원으로서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 단락의 매개체가 아닌 학교와 사회 체육의 연계적 활용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종목과 수량을 고려하여 활력 있는 학교 수업이 진작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 체육 교육의 운영 및 지도 과정에 있어서 체육부장(체육담당)교사와 학생들은 체육 시설 ․ 교구의 부족 또는 결손으로 인하여 영역별 지도 시간이 부족하고, 기능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충분한 운동량과 연습 과정에서 각 종목별 기능 습득 및 향상에 주된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체육시설 ․ 교구의 부족 또는 미확보로 인하여 일선 학교에서 지도하지 못하거나, 이론적 설명만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이규동, 1985).

참고문헌
공윤표(1997). 체육시설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경남 교육위원회 제 55호.
김경용(1986). 체육관계 법규. 서울 : 한일사.
김사엽(1990). 학교체육시설론. 서울 : 보경문화사.
김영식(1970). 한국교육시설과 체계적 접근. 대한교육연합회.
김인숙(1988). 중학교 교육시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진근(1998). 초등학교 체육시설 및 교구 설비의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노승래(1997). 학교체육시설 관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원배(1983). 체육시설 용구에 대한 조사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용원(1997). 고등학교 체육시설 교구 설비 운영 실태.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연준(2000). 체육시설 및 학습 용구의 실태 조사 분석. 효성 카톨릭대학 석사학위 논문.
박용연(1997).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초등체육학회지.
손병헌(1969). 체육지도의 요점. 서울 : 교육출판사.
송윤철(1985). 중학교 체육시설 기준량과 보유량에 대한 비교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유승종(1998). 중학교 체육시설 교구 설비 운영실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유인호(1978). 체육심리학. 서울 : 문천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설명도 잘되있고 좋습니다
  • leeba***
    (2006.05.11 15:33:46)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생활 의 읽기ㆍ쓰기 능력이 부족하다는 등 상상 이상으로 학력저하가 심각한 실태를 밝히고 있 다. 이러한 발표를 계기로 하여 대부분의 주에서는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하였다. 많은 주에서 는 고등학교 졸업요건의 강화, 수업일수의 연장, 교원의 처우개선 등의 시책을 실천하였다. 당시까지 시행했던 다양화를 시정하고, 표준화ㆍ공동화를 추진하였다. 1990년 9월에 당시 부시 대통령은 각 주의 지사들과 함께 버지니아 대학에서 사상 최초로 ‘교육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의 학생특성, 계열별 특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분석
  • 실업계고등학교의 학생특성, 계열별 특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실업계고등학교의 학생 특성 Ⅲ. 실업계고등학교의 계열별 성격Ⅳ.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1. 학제 2. 교육목적1) 법적 근거2) 7차 교육과정Ⅴ.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Ⅵ.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침2. 학교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학교 교육여건의 평준화이다. 먼저, 고등학교 종별에 따라 전형방법을 구분하였다. 일반 고등학교는 후기에, 실업 및 2부 고등학교는 전기에 선발하였으며 전기 고등학교에는 학생들의 학교 경쟁 입학을 허용한 반면, 후기 고교에는 추첨배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고등학교 교육여건의 평준화는 부실학교 정리 및 학교시설 정비, 교원 자질 향상 및 처우개선, 사립학교의 육성 및 지원, 관련 행정조치 강구 및 제도 개선 등 이었다.이렇게 입안된 고등

  • [교육행정] 고교평준화 정책과 자립형사립고
  • 학교 계열에 따라 학생 전형 방법을 달리하여 실업 및 2부 고등학교(현 전문계 고등학교)는 전기에 선발하면서 학생들의 학교 지원과 경쟁 입학을 허용한 반면, 후기에 선발하는 일반계 고교는 추첨 배정을 실시 하였다. 이와 함께 초창기 고교 평준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고등학교 교육여건을 평준화하는 사업도 추진하였다. 우선, 부실 학교 정리 및 학교 시설 정비, 교원 자질 향상 및 처우 개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