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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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1
제 3 절 논문의 구성 2


제 2 장 실제공간으로서 인천

제 1 절 인천의 현재 2
제 2 절 인천의 과거 3


제 3 장 재현된 공간으로서 인천

제 1 절 <파이란>안에서 재현된 인천. 8

1. 인물 8
12. 각 인물의 구체적인 성격. 8
121. 강재 8
122. 파이란 11

2. 공간 13
21. 동선. 14
22. <파이란>에서 등장하는 공간들 14
221. 인천항. 14
222. 자유공원 15
223. 신포동 거리. 16
224. 송월동 17
225. 인천 터미널 17

제 2 절 <고양이를 부탁해>안에서 재현된 인천.

1. 인물 18
11. 인물소개 18
12. 각 인물의 구체적인 성격. 19
121. 지영 19
122. 태희 20
123. 혜주 20

2. 공간 21
21. 동선
22. <고양이를 부탁해>에서 등장하는 공간들. 21
221. 동인천역 22
222. 북성부두 23
223. 차이나 타운 24


제 3 절 <파이란>과 <고양이를 부탁해> 두영화의 경향성.

1. 현실적인 캐릭터. 25
2. ‘인천’이라는 고유지명 사용. 25
3. 주변부 인물의 배치. 26
4. 공간들 사이의 대조. 26
5) 항구의 이미지. 겨울 26
6) 정리 26


제 4 장 결론

제 1 절 실제와 재현. 27
제 2 절 논문의 요약. 28

본문내용
제 2 절 연구의 목적

영화 속 공간에 따라서 보는 사람이 느끼는 감동의 깊이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그만큼 영화에 있어서 공간이란 중요한 부분이다.

영화는 기억을 전달하는 투명한 매체가 아니다. 오히려 기억은 그 매체 속에 거주하고 있고, 그 매체를 통해 만들어지고 형체를 지니게 되며 내용을 획득한다. 문재철(논문) <재현테크놀러지와 영화적기억 : 영화경험의 문제를 중심으로 >

기억의 주체성 변화는 실제가 아닌 재현이 실제를 만들기 때문이다.
최근, 영화나 드라마가 촬영된 공간을 찾는 관광객이 많은데이것은 재현된 공간이 실제적인 공간으로 여겨지는 현상을 반영한다.

또한 영화적 경험은 늘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어서 문화적 현상이라는시공간적 구조 속에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문재철(논문) <재현테크놀러지와 영화적기억 : 영화경험의 문제를 중심으로 >

아무리 재현된 공간이라 할지라도 그 공간 안엔 현실성이 담겨있다.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실제 공간과 재현된 공간의 차이를 밝히는 다소 소모적인논쟁만이 아닌 인천에서 재현된 영화들의 경향성을 분석하고 재현된 공간 안에 반영된 실제공간의 현실성을 조명하려 한다.영화의 50% 이상이 인천에서 촬영된 <파이란>과 <고양이를 부탁해> 두 영화를 통해 전개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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