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메일의 피해와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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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1. 스팸메일의 정의

2. 2. 스팸메일의 종류

2. 3 스팸메일에 관한 현행법규 (정보통신망이용촉진과 정보보호관련법률)

2. 4 스팸메일 규제 방식

3. 스팸메일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방안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스팸메일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3~4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그러나 초고속 인터넷망의 확산에 따른 인터넷 이용과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저비용, 고효율적 특성의 이메일광고가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을 받게 되자 스팸메일의 유통량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해 왔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모바일을 통한 스팸메일도 개인 이동통신 가입자 수와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스팸메일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그 어떤 정보화 역기능보다 크고도 넓다. 2002년 12월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네티즌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가장 피해를 입은 정보화 역기능으로 개인정보침해(32.7%)나 바이러스 피해(7.7%)보다‘스팸메일’(50.6%)을 꼽았다. 물론 단일 피해규모로는 개인정보침해나 바이러스 피해가 스팸메일로 인한 것보다 크겠지만, 스팸메일은 일상적이고 보다 대중적으로 발생하는 피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스팸메일은 사회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까. 대부분 자신의 개인 메일함으로 들어오는 스팸메일은 사적인 피해이며 그 피해도 정신적인 영역에 국한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명백히 스팸메일로 인해 사회적으로 불필요하게 발생하는 비용이 있으며, 당장은 정신적 피해로 규정되는 것도 결국에는 경제적 피해로 귀결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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