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식상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발표일지
-발표의도
-배역설정


❧본론

-대본
-그 외 한국드라마의 법칙
-일본네티즌들이 말하는 한국 드라마의 법칙
-식상함에도 불구하고 시청자가 드라마를 보는 이유
-한국드라마의 법칙을 깨는 드라마


❧결론

- 개선방안

본문내용
❡식상함에도 불구하고 시청자가 드라마를 보는 이유

이런 드라마 속 설정이나 장면들은 극의 흐름상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지나치면 시청자들에게 작위적으로 느껴져 반감을 얻기 십상이다. 또 자꾸 비슷한 장면이 나오면 오히려 재미를 떨어뜨린다. 하지만 이런 식상함에도 불구하고 시청자가 드라마를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원들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첫째, 대리만족이다.
드라마속 주인공들을 보면 반은 잘난사람 반은 그런 잘난사람 덕을 보는 사람들이다. 남자주인공 대부분은 능력있는 재벌2세, 여자 주인공들은 가난하고 내세울껀 없지만 밝은성격과 활발한 캐릭터 탓에 남자주인공의 눈에 띄어 덕을 보는 사람들이다. 이때 남녀주인공의 인물들은 구지 설명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여자들이 바라는 백마탄 왕자님과의 로맨스가 몇사람에게나 일어 날 수 있을까?
이렇기 때문에 우리는 드라마를 보며 대리만족을 하고 있는 것이다. 돈이 없어 구질구질하게 사는, 현실적인 문제에 부닺혀서 힘들어 하는 모습을 드라마속에서까지 시청자들은 보고 싶어 하지는 않을것이다.

둘째, 드라마의 소재가 너무 좁다.
일본의 드라마와 비교해보자면 한국의 드라마는 살인, 사제간의 사랑(ex. 로망스)정도를 방영했을시기 말이 참 많았던걸로 기억한다. 하지만 일본 드라마의 소재를 살펴보자면 죄수와 간수의 사랑을 담은 교도소 드라마, 장애인과 장애인간의 사랑을담은 드라마등 여러 소재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현대사회] 드라마속의 드라마(온에어)
  • 드라마의 공식 소재가 되어가고 있다. 이제 식상한 드라마를 바꿔야할 필요성이 있다. 방송국소재 드라마가 많이 있기는 하였지만 그저 연애하는 이야기로 끝나기 일쑤였다. 온에어는 이 트랜드드라마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Ⅱ. 본론1. 방송 드라마방송 드라마란, 그림을 그리듯이 영상을 통하여 시각화시키는 극본을 말한다. 시청자로 하여금 정화 작용(Catharsis)을 하도록 꾸며 쓴 허구(Fiction)이며, 하나의 관념을 구체화하여 사실 속에서 인생의 보편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
  • 식상해하는 시청자 취향의 변화추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여진다.한류 바람의 전개방식은 드라마 등 방송 프로그램이 선두진출의 길을 뚫고 이렇게 확보된 루트를 타고 영화, 음반, 공연 등이 뒤따라 들어가는 순서로 전개되고 있다.Ⅲ. 중국에서의 한류최근 몇 년간 중한 문화교류의 확대와 심화에 따라 한국 유행음악이 신속히 중국의 청소년들에게 확산되면서 홍콩과 대만 및 일본 유행음악의 영향력을 넘어 강렬한 반향을 불러일으

  • [연극영화] 드라마 및 영화 속 조연의 종류와 역할
  • 속에 이미지만 내 세운 광고에서 눈에 띄어 주연으로 하루아침에 발탁되는 연기자에 비해 조연으로 성공한 연기자는 상당수가 연극무대나 학교에서 탄탄한 연기력 기반을 다진 이들로 평가된다. 따라서 극중 상황을 장악해 주연 등 다른 캐릭터와의 조화를 이루는 조연들의 연기력이 표출해내는 극중 인물들은 살아있는 역동성을 갖기에 시청자들은 쉽게 몰입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조연들은 각각 어떠한 역할로 영화와 드라마 속에서 그 빛을 발

  • [마케팅] PPL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 식상해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1945년 헐리우드에서 개발된 마케팅 기법으로 영화나 드라마 속 등장 인물들이 특정제품을 직접 입고, 먹고 만지도록 함으로서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프로그램의 현실성을 유지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하는 최신 PR방법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차세대의 가장 강력한 광고, 홍보 방법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유럽 및 미국에서는 21세기의 가장 각광 받는 광고 마케팅기법 으로 기업의 글로벌 전략 및 브

  • 드라마 다모를 영화로 전환 전환 스토리텔링
  • 드라마 ‘다모’는 퓨전사극이라고 선언하며 이러한 것들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그러면서도 가장 그 시대에 충실하게 표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전통적인 ‘다모’라는 콘텐츠를 영화화하여 한국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 진출을 염두하고 완성도에 힘쓴다면, 한국전통의 세계화에 윤활유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3. 캐릭터(등장인물) 설정 >>(1) 좌포도청 # 채 옥(23) : 장재희, 장성백(장재무)의 친동생, 좌포청 소속 다모포도 종사관(종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