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제품배치(PPL)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제품배치(PPL)의 개념
(1) 제품배치(PPL)의 정의
(2) 제품배치(PPL)의 등장배경

제 2 절 제품배치(PPL)의 유형

제 3 장 연구 분석

1. 배치유형에 대한 브랜드 회상, 태도, 구매의도, 매출에 미치는 효과 연구

1) PPL의 배치유형이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효과
2) PPL의 배치유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3) PPL의 배치유형이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4) PPL의 배치유형이 매출에 미치는 효과

2. 노출시간에 대한 브랜드 회상, 태도, 구매의도, 매출에 미치는 효과 연구

1) PPL의 노출시간이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효과
2) PPL의 노출시간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3) PPL의 노출시간이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4) PPL의 노출시간이 매출에 미치는 효과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연구 요약
제 2 절 제품배치(PPL) 발전 방향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가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의 존재, 특징, 편의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나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혹은 광고주 자신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행해지는 유료형태의 비 대인적(non personal)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광고주들의 의도를 충족하기 위한 광고형태만으로도 그 효과를 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인터넷의 등장과 같은 새로운 수단으로 행해지던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점점 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 광고형태가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제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의 광고’로 인식되고 있고 광고노출의 증가에 따른 혼잡도의 증가 및 TV광고의 회피현상(zapping or zipping)이 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광고의 형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변형적인 광고형태로서 “혼성메시지(hybird messages)"라고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장르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혼성메시지(hybird messages)"란 상업적인 의도를 배제 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용자에게 설득 메세지를 전하는 유료행위를 말한다 Siva K, Baiasubramanian "Beyend Advertising and Publicity: Hybird Message and public policy Issue" (1994)
.
이러한 설득의도를 노출시키지 않는 촉진수단의 혼성 메세지 중의 하나로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이하 PPL)가 있다. 흔히 브랜드 배치(brand placement) 라고도 불리는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는 영화 속에서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의도적으로 특정제품을 끼워 넣거나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영화, 비디오 매체와 TV네트워크의 증가 등으로 그 활용도와 효율성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참고문헌
-논 문-
김도균(2000) “영화 속 제품배치(PPL)의 변화에 관한 연구 : 한국 영화의 장르별 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논문

문영미(1995) “Marketing Public Relation 효과에 대한 연구: 영화를 활용 한 상품판매 촉진 전략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하리(2000) “텔레비젼 프로그램에서 제품배치(PPL)의 효과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
대학원

김기현(2001) “노출회수와 배치형태에 따른 제품배치(PPL) 효과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민영(2002) “마케팅 PR전략인 제품배치(PPL)의 효과 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논문쓰는데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 gjy0***
    (2016.05.16 18:57:39)
회원 추천자료
  • Bobbi Brown 바비브라운 브랜드분석및 바비브라운 마케팅전략분석과 바비브라운 SWOT,STP,4P전략분석과 나의견해
  • 제품가격대를 여성라인제품과 맞출 계획에 있다. 이에 따라 고가의 가격대에 대한 인식은 남성 고객에게도 그대로 전가될 것이다. 논문: 수입색조화장품 상표이미지 속성에 따른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 유행관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Positioning of Imported Make up Cosmetics Brand Image Attribute : Focus on Fashion Involvement최근, 제품을 브랜드별로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여 분석하는 프로그램 겟잇뷰티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화장품전문가와 뷰티자

  • [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제품과 서비스의 질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이는 개혁성재정의 건전성다른 기업들이 경쟁의 대상으로 여기는 정도 기업 명성 국제 PR. (2003). 최윤희. p166Ⅲ. 기업 PR의 영역 및 기능1. 기업 PR의 홍보 체계커틀립 등(Cutlip et al., 2000)은 PR과 관련된 기능들로, 퍼블리시티(뉴스가치를 가진 정보를 미디어가 전달케 하는 것), 광고(일반 공중에게 접근하는 방법), 언론 대행업(미디어를 통해 공중의 주목과 관심을 얻기 위해 뉴스거리가 되

  • 효성그룹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 공정관리 전기설비 국내해외영업·무역영업회계·기획전략경영IR 자재관리 연구개발0k
  • 제품을 기획, 설계하는 팀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학창시절에는 남녀노소하고 고민이 있으면 상담을 해주곤 했습니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공감해 줄 수 있는 소통능력이 탁월해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타 부문과의 협업에도 원만히 대처할 것입니다. 공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산설비의 최적화를 유지하며, 꼼꼼함을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3) 지원 사업부 또는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본인이 지원하는 사업부의 시

  • [소비자행동론]PPL의 현황과 효과 및 개선방향
  • 광고(PPL)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떠한 유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간접광고(PPL)의 효과는 무엇인지 등등 간접광고(PPL)에 관한 이론적인 측면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 예정이다. 물론, 여기서는 개념적인 부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각각의 내용에 해당하는 다양한 사례들과 연구조사 결과를 실례로 들어 제시하려고 한다.둘째, 2010년 1월 개정된 국내 방송법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국내외적으로 간접광고(PPL)에 대한 규제는 어느 정도로 이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졸업 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스포츠 경영을 공부하였고, 동시에 ○○대학교 내에서 교수님과 함께 레저스포츠 벤처기업 연구회란 벤처동아리를 창설하여 스포츠 산업 전반에 관한 연구와 함께 스포츠 캠프, 체육대회 기획 등 지방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기획하여 운영해 보았습니다.그 후 ○○대학교 체육학과에서의 조교근무 및 학회 논문 발표, 그리고 학교에서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산업학 수업을 가르치면서 연구능력을 배양하였고, 2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