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판매촉진(SP)에 따른 소비자행동 연구 -쿠폰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평가(상환행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고찰 및 검증

1. 판매촉진의 전술 이론

2. 판매촉진의 전술 예측 및 상표충성도

3. 판매촉진(쿠폰)의 이용성 예측및 상표충성도의 검증


Ⅲ.연구설계 및 실증 분석 방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3. 분석과정
1)실험설계
2)실증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 독립변수에 따른 신뢰, 가치지각, 상환의도의 차이
1.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2. 가치의식성에 미치는 영향

3. 상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및 제언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IMF이후 현재까지 국내 졍제사정의 어려움과 더불어 사회적 환경의 변화는 소비자의 가계소득 감소와 더불어 소비 패턴의 변화를 이끌게 되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가격민감성 증가와 구매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광고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면서 가격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판매 촉진 수단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게 되었고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유도 및 판매량을 증가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판매촉진은 프로모션의 여러 수단 중 광고, PR, 인적판매를 제외한 모든 촉진 수단으로 정의된다. 판매촉진의 분류는 크게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판촉, 중간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간상 판촉과 회사의 자체 판매원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원 판촉으로 나누어진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쿠폰, 샘플 제공, 가격촉진 등을 비롯하여 경품, 할인권제공, 무료시용, 상품전시회 개최, 구매시점 광고, 리베이트(rebate)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러한 판매 촉진 수단 중에서 일시적으로 일정기간 가격을 할인하는 가격할인과 제품 구입시 일정한 금액을 절감해 주는 가격 할인 쿠폰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중 쿠폰은 가격에 인센티브를 주고 동시에 광고와 밀접한 위치에서 활용됨으로써 가격촉진전략의 대표적 수단이 되고 있다. 쿠폰의 활용도에 있어서는 국내에 경우 최근에 주목을 받으면서 급속히 성장하였다. 하지만 미국을 비롯해 선진국에서는 쿠폰을 활용한 판매촉진이 오래전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데이타의 부재로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미국의 경우 1984년의 경우 프로모션에 쓰여진 비용 중 38%가 광고에 쓰여졌고, 26%는 판매촉진에 쓰여졌다. 1984년 이전의 몇 년 동안의 성장률을 비교해 보면, 광고 지출의 성장률이 9%임에 비해 판매촉진비용은 약 12%의 성장률을 보였다 Advertising Age 1985.
. Quelch, Marshall과 Chang(1984)에 소개된 PIMS 자료에 의한 조사에 따르면, 광고와 판매촉진에 쓰여진 전체 지출 중 판매촉진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60%로 광고를 능가하였다.

참고문헌
가격할인 쿠폰이 쿠폰 상환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곽동성, 김진영 공동저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쿠폰활용 - 미상

판매촉진(Sales Promotion)에 관한 문헌연구 -김성영(1993)

판매촉진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밪응의 이론적 체계 및 전략적 활용방법-김익태(1994)

소비자 준거 가격과 개별 준거 가격, 사전지식, 및 속성수의 역할에 관한 연구
-이학식,원호연

Bawa, Kapil. & Shoemaker, Robert W.(1987a), "The Coupon-Prone Consumer: Some Findings Based on Purchase Behavior across Product Classes", Journal of Marketing, 51(October), pp.99-110.

"The Effects of A Direct Mail Coupon on Brand Choice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November), pp.370-376.

Fry, Joseph N, & McDougall, Gordon H.(1974), "Consumer Appraisal of Retail Price Advertisements", Journal of Marketing, 38(July), pp.64-67.

Inman, J. Jeffrey & McAlister, Leigh(1994), "Do Coupon Expiration Dates Affect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1(August), pp.423-4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디저트 뷔페 사업
  • 상환)3,1741,9042,0122,7541. 현금유입가. 차입금 유입나. 유상증자2,6501,4271,0542,062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424-311-553-4522. 현금유출(자산구입)가. 현금의 대여나. 유형자산 취득다. 연구개발비 지금1,4521,1271,2841,0541. 현금유입(자산처분)가. 유형자산 처분액나. 장기예금 감소액1,028816731602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327-2,4512161,6414. 영업관련 자산, 부채 변동가. 재고자산 증감액나. 매출채권 증감액다. 매입채무 증감액62

  • [졸업][호텔외식산업마케팅] 외식업체에서 배포하는 쿠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쿠폰의 종류 11표 3-2 쿠폰발행형태 13 표 4-1 Koler의 소비자 판매촉진의 종류 24표 5-1 쿠폰 이용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 30표 6-1 조사 분석의 설계 32표 6-2 설문지의 구성 33표 7-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7-2 성별에 따른 쿠폰이용행동에 따른 차이 검증 35표 7-3 쿠폰 이용 경험에 따른 쿠폰이용행동 변화 36표 7-4 쿠폰 유형별 이용경험 조사 37표 7-5 쿠폰 유형별 사용빈도 38표 7-6 선호하는 쿠폰유형 39표 7-7 이용빈도에 따른 경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판매/신입)105. 자기소개서(LG전자/상품기획/신입)106. 자기소개서(한국전산원/정보화평가/신입)107. 자기소개서(LG전자/제품연구/경력)108. 자기소개서(LG텔레콤/일반사무직/신입)109. 자기소개서(LG화학/생산관리/경력)110. 자기소개서(LG화학/해외영업/신입)111. 자기소개서(LG-OTIS/프로젝트매니저/신입)112. 자기소개서(SCS/기술영업/경력)113. 자기소개서(SK제약/영업직/신입)114. 자기소개서(SK주식회사/공정기술개발/경력)115. 자기소개서(SK주식회사/화공엔

  • [졸업]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 - 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
  • 판매점을 늘리고 있다. 그리고 고소득층의 소비 특성을 반영하여 일반고객과는 달리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줌으로서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고 그에 따른 이윤을 얻고 있다. 요즘처럼 경기가 나쁜 때일수록 이에 영향을 덜 받는 우량 고객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일반 고객은 알기 힘든 VIP 고객만을 위한 차별화 마케팅은 앞으로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고 말하는 백화점 관계자의 말처럼 백화점 업계의 귀족마케팅은 더욱 활발해 질 전망이다.( 김영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운 형태의 여가문화와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출처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또한 보안 기술이나 각종 서비스 구현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뱅킹, 쇼핑, 쿠폰, 예매,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 결제수단 등 그 이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론이든, 가치관이든, 새로운 현상이든, 어떤 물건이든 세상에 어떤 새로운 것이 출현하게 되면 그것에 따른 연구가 이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