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영화 포스터 연구 -영화 종류에 따른 포스터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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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 : 영화 포스터 연구
부제 : 영화 종류에 따른 포스터 전략 분석

1. 서 론
가. 연구배경
나. 연구목적
다. 연구방법

2. 본 론
가. 이론적 배경
(1)영화 포스터의 정의 및 영향
(2)영화의 분류기준

나. 영화종류에 따른 포스터 전략 연구
(1) 블록버스터
(2) 액 션
(3) 코미디
(4) 멜 로
(5) 드라마
(6) 공 포
(7) 스릴러/미스터리
(8) 예술/독립
(9) 성 인
(10) 로맨틱 코미디

다. 영화종류에 따른 포스터 전략의 장점. 단점

3. 결 론
가. 전체적인 내용 요약 및 결론제시
나. 영화포스터의 변화와 방향제시

본문내용
가. 연구배경
한국사회에서 이제, 영화는 단순한 오락물이 아니다. 하나의 예술품으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영화강국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이러한 국내영화 시장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국내 관개들의 영화를 보는 시각도 점점 고급화되고 있다.
영화를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는 무수히 쏟아지고 있다. 또한 각자의 콘텐츠에 맞는 전략법 역시 다양화, 구체화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도 늘 한 장의 종이로 승부를 거는 영화 포스터. 하지만 영화의 분위기를 한 장면으로 표현하는 영화 포스터의 영향력은 막대하다.
최근 국내에서 개봉된 120편 영화에 대해 살펴본 결과 광고비가 많이 투입될수록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고 이는 관객 수 및 박스오피스 순위와 상관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광고카피전략과 함께 관개들이 인지하는 영화시장의 구조를 살펴본 결과 처음에는 외화와 한국영화를 기준으로 시장구조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광고가 진행될수록 광고카피에서 강조하는 장르를 기준으로 시장을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제 7권 제 1호 2004년 6월. 영화시장에서 광고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영화 포스터에 대한 전략의 흐름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활자와 사진의 미묘한 구성력과 표현이, 실제 관객이 영화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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