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보는 태조왕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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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드라마 기획의도

§배역설정

§구성
▶인물간의 갈등
(왕건과 궁예 종간과 아지태)
▶비현실적인 내용의 극화
▶여성의 지위

§소품&의상&음악

§구성과 전개과정 비판

♠결론

♠photo & news
본문내용
현대는 영웅이 사라진 시대라고 한다. 오빠부대를 몰고 다니는 연예인들이나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정치계 인사들 중에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도록 남아 있는 이는 매우 드물다. 게다가 그들의 문란하거나 비도덕적인 사생활이 매스컴을 통해 공개되기라도 하면 사람들은 그들에게 실망과 분노, 배신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들은 우상일 수는 있어도 영웅은 아니다. 현대는 어떤 수단을 써서든 자신을 포장하여 대중의 인기를 얻는 데에만 급급해 하는 소인들이 소위 영웅 행세를 하는 시대이다. 이렇게 어중이떠중이들이 모두 우상이 되고 싶어하는 혼잡한 세상에 이맛살이 찌푸려질 때쯤이면 향수처럼 그 옛날 천하를 호령했던 역사 속의 영웅들이 그리워지기도 한다.
그런데 요즘 고전적 영웅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언제 부터인지는 몰라도 사극이 방송국 3사에서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다. 예를 들어 허준, 여인천하, 명성황후 그리고 지금 방송중인 불멸의 이순신, 해신 등과같이 굵직한 역사를 다룬 드라마들이 많은 인기를 얻으며 방송되었고 지금도 방송되고 있다. 이런 고전적인 드라마중 우리조는 태조왕건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태조왕건은 주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사극을 떠나서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사극으로서는 처음이라 하겠다. <태조왕건>은 바로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새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말을 타고 달리며 고군분투하는 역사 속 영웅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역사를 책이라는 딱딱한 틀 속에서 빼 내어 드라마적 흥미를 가미시켰기에 시청자들에게 역사적 사건과 사람들을 좀더 사실적이고 친근하게 느끼도록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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