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초등학교내의 생활지도의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활지도의 개념과 의의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초등학교 학생들의 일반적 특징
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나. 초등학교 중학년 아동
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초등학교 내에서의 생활지도의 문제점

생활지도의 대책
*실제 학교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지도의 예시
-고명 초등학교 어린이가 지켜야 할 생활 규칙-
1) 등·하교시
2) 아침 자습시간
3)실내 생활
4) 쉬는 시간
5) 급식 시간
6) 실외 생활
본문내용
생활지도는 영어의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여기서 'guide'는 방향을 가르치다, 안내하다, 이끌다, 감독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생활지도는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하여 그 발달 단계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 영역으로 일생을 살아갈 독립된 인간으로서 필요한 자질이 갖추어지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원만한 인성이 그들의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함양되도록 계획되고 시행되는 활동이며 교사는 아동 개개인이 지닌 능력과 흥미, 잠재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개발해 가는 자기지도와 자기 관리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전문기술이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에게 베푸는 봉사 활동이므로 학생지도 봉사활동이라고도 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조사활동, 진로 정보 활동, 상담 활동, 정치 활동, 추수활동 등 5가지 활동으로 구성된다.
초등학교 내에서의 생활지도의 영역과 지도 요소로는 기본 생활 습관 지도로 예절생활과 언어 생활 자주·자율 생활, 절약 생활 등을 지도하며 개인 생활지도로는 효 생활과 성실한 생활, 심미적 창의적 생활과 진로 지도 등을 한다. 집단 생활 지도로는 애국생활, 질서생활, 친교와 협동생활을 지도하며 건강과 안전 생활지도로는 용의·위생지도와 안전 지도 및 성교육 등을 한다. 그 외에도 특수아의 생활지도가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의 가치가 희박함
  • jongg***
    (2009.04.23 23:25:2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
  • wlsdl***
    (2006.05.28 21:22:3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문제점은 크게 프로그램상의 문제들과 현재 운영되는 담당 센터의 문제점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 그 밖의 기타 사례들① 강원도 봉의 초등학교 김은희 교사가 강원도 춘천지역 학생들을 모아 한빛타래교실을 실시한 사례이들은 한빛타래학교를 통해 놀랍도록 변했다. 올 11월 5일 봉의초교가 학생과 교사들을 상대로 설문조사해 작성한 운영보고서에 따르면 수업에 대한 적극성, 학교 행사 참여도,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학교생활 모든 면에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수학교육학이란 ♧ 수학교육학개론 ♧♧ ♧♣ ♣♣ ♣♣ 2004-04-08 제출 ♣< 목차 >1. 수학교육이란2. 수학교육학의 의미와 연구대상3. 수학교육의 역사4. 수학교육의 제도화5. 수학교육의 의의6. 수학교육의 필요성7. 수학교육의 목표8. 수학교육의 학문적 성격9. 수학교육학의 구조10. 수학교육 현대화운동의 영향11. 수학교육학자들이 제기한 수학교육의 문제점과 개혁방향 12. 과제< 참고문헌 >daum.net 백과사전http://myhome.hanafos.com/~ksakim/index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지도안 - 정수처리 54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배수지 55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가정에서의 수질오염 예방 대책 56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하수처리장 57 환경캠프 내용별 시기 및 장소 57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59 환경캠프 참가자 설문지 60 가정에서의 물 절약 지침 61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 나의 다짐 62그 림 목 차그림 1 환경소양모형 6그림 2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
  • 모든 시책들을 실현하는 곳이 교육현장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학교에서부터 정책과 제도들이 정착되어 교육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참고자료-http://www.jnmae.go.kr -무안교육청 --http://www.nso.go.k - 통계청-특수아교육/편집부/예하미디어/2005-특수아교육/송준만-유효순 공저/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특수교육/장선철저/동문사/1994-유아특수교육개론/김경숙 김미숙 외 9명 공저/학지사/2002-유아특수교육론/유수옥/학지사/20054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 Yahoo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요약 -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