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초등학교내의 생활지도의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생활지도의 개념과 의의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초등학교 학생들의 일반적 특징
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나. 초등학교 중학년 아동
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초등학교 내에서의 생활지도의 문제점
생활지도의 대책
*실제 학교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지도의 예시
-고명 초등학교 어린이가 지켜야 할 생활 규칙-
1) 등·하교시
2) 아침 자습시간
3)실내 생활
4) 쉬는 시간
5) 급식 시간
6) 실외 생활
- 본문내용
-
생활지도는 영어의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여기서 'guide'는 방향을 가르치다, 안내하다, 이끌다, 감독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생활지도는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하여 그 발달 단계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 영역으로 일생을 살아갈 독립된 인간으로서 필요한 자질이 갖추어지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원만한 인성이 그들의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함양되도록 계획되고 시행되는 활동이며 교사는 아동 개개인이 지닌 능력과 흥미, 잠재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개발해 가는 자기지도와 자기 관리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전문기술이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에게 베푸는 봉사 활동이므로 학생지도 봉사활동이라고도 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조사활동, 진로 정보 활동, 상담 활동, 정치 활동, 추수활동 등 5가지 활동으로 구성된다.
초등학교 내에서의 생활지도의 영역과 지도 요소로는 기본 생활 습관 지도로 예절생활과 언어 생활 자주·자율 생활, 절약 생활 등을 지도하며 개인 생활지도로는 효 생활과 성실한 생활, 심미적 창의적 생활과 진로 지도 등을 한다. 집단 생활 지도로는 애국생활, 질서생활, 친교와 협동생활을 지도하며 건강과 안전 생활지도로는 용의·위생지도와 안전 지도 및 성교육 등을 한다. 그 외에도 특수아의 생활지도가 있다.
자료평가
- 자료의 가치가 희박함
- jongg***
(2009.04.23 23:25:23)
- g
- wlsdl***
(2006.05.28 21:22: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치료 계획서
-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 화재 안전 교육 - 화재 안전 교육의 목표, 화재 안전 교육의 필요성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구비문학의 이해] 선녀와 나무꾼 서사구조와 작품의 핵심 요소 분석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작성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살위험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의 초기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동화다시쓰기]백설공주뒷이야기 다시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