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금강의 장르 논쟁과 금강 속에 나타나는 신동엽의 역사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격변기를 살다간 시인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를 비롯한 수많은 주옥같은 시들이 그가 없는 지금에도 많은 이야깃거리와 논쟁을 낳고 있다. 그 중 신동엽 스스로가 서사시라고 했던 「금강」이라는 작품은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는 것만으로도 문학사에 큰 가치를 갖는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아직까지도 「금강」을 서사시로 볼 것인지에 대한 여부 논쟁이 끊임없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금강」에 대한 장르 논쟁에 대해 살펴보고, 형식적 측면만큼이나 내용적 측면이 중요하므로, 「금강」을 통해서 신동엽의 역사 의식을 살펴보겠다.
목차
1. 서론
2-1. 「錦江」의 장르 논쟁
2-2. 「錦江」서사성과 역사의식, 현실의식
3. 결론
본문내용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錦江」은 서사시로써 충분한 텍스트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르적 논쟁은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는 작품이 허구적 인물의 등장과 그 인물들의 서술자의 감정이입이 심하다는 이유로 서정시로 치부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신하늬라는 허구적 인물의 영웅적 행동이다. 이는 텍스트의 형식적 요건 보다는 내용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옳다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내용적 측면을 통해 서사성을 찾는 중요한 이유는 시인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 신동엽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은 김주연이 주되게 말하고 있는 '참여'시의 무의미함이나 김우창이 말하는 감동적 서정시와는 거리가 멀다. 그는 역사는 과거와 현재가 분명하게 이어져 있고, 현실은 역사의 반복이라 말하고 있다.
민족의 수난사를 살다간 시인 신동엽은 분명 할 말이 많았다. 그는 그의 감정을 서사를 통해 드러내 놓았고, 그 작품이 「錦江」이다.
참고문헌
1. 이윤진, 『신동엽의 『금강』 구조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2. 이혜진, 『신동엽의 『금강』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2
3. 김윤정, 『聖心語文論集 』18·19 「신동엽「금강」연구」, 가톨릭大學校 國語國文學科, 1997
4. 김윤선, 『세종어문연구 』8 「서사시 '금강'에 대하여」, 세종대학교세종어문학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60년대 참여시인 신동엽
  • 1. 생애와 활동 19308월 18일 충청남도 부여읍 동남리에서 농사를 짓던 부친 신연순과 김영희 사이에서 1남 4녀중 장남으로 태어남-그의 고향을 가로지르며 금강이 흐름→서울로 상납해 가는 물자의 통로, 농민들 권력의 횡포에 시달림→신동엽은 이런 지역에서 태어나 가난한 농가에서 자란 까닭에 항상 역사 속에서 수탈받는 역사적 소외 계층을 이해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백제의 역사적 한을 표현하려는 그의 의지일제

  •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요점정리(1900-1960)
  • 한국현대문학사 요점정리(1900-1960)-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1. 개념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2. 문학사관① 문학사 부정론ㄱ. T.S.Eloit : 문학은 시대사회적 배경 특정한 속에서 가치 발휘ㄴ. 쇼펜하우워 : 예술(문학)은 특정한 자체의 목표를 향해

  •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1900-1960 시, 소설)
  • 한국현대문학사 (1900-1960 시, 소설)-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1. 개념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2. 문학사관① 문학사 부정론ㄱ. T.S.Eloit : 문학은 시대사회적 배경 특정한 속에서 가치 발휘ㄴ. 쇼펜하우워 : 예술(문학)은 특정한 자체의 목표를 향해 나

  • [국문학사] 한국의 전후 문학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의 소설과 박인환, 조향의 시 중심으로
  • 속성을 살려내는 특이한 감응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국 현대소설에 있어서 산문문장의 또 다른 전형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안수길도 황순원의 경우와 비슷한 장르의 확대과정을 보여준다.「제삼인간형」(1953)과 「배신」(1955) 등에서 예리한 면모를 보이는 이 작가의 시선은 장편소설「북간도」(1959)에서 역사의식의 투철성으로 구체화된다. 단편소설「제삼인간형」은 한국전쟁이라는 거대한 민족적 체험이 소시민적인 사람들

  • [현대시의 이해]현대 서사시
  • 융화되어 있는 것이다. 현대로 오면서 각 문학 장르간의 혼종, 교차가 일어나는 것 역시 유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참고문헌*한국현대서사시의 구조연구 / 김형철 / 서울대학교 / 1994.8 / 국어교육과 국어교육전공*한국 현대시의 비판적 연구 / 남기혁 / 월인 / 2001.9*한국 현대시인론 I / 오세영, 최승호 편 / 새미 / 2003.2*한국 현대 시 문학사 연구 / 김혜니 / 국학자료원 / 2002.3*한국 현대시 분석적읽기 / 오세영 / 고려대학교 출판부 / 200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