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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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NHN 소개
2. 왜 Café인가?
3. 외부분석
4. 내부분석
1) STP
2) 4P
5. SWOT
6. 기존전략


II부
“네이버는 돈이다”
1. 통합화
2. 제휴
1) On-line과 Off-line의 연결
2) 기업과 카페와의 연결
3. 광고 전략
본문내용
포탈서비스업체로서의 NHN


배경
초기에는 회원수 경쟁
최근에는 서비스 품질에 기반한
업체간 차별화과정이 진행된 후
상위 사업자군형성


특성
2001년부터 프리미엄 서비스
개념 도입
자체서비스와 콘텐츠에 과금하는
유료화정책
진보된 형태의 매출구조와
안정적인 수익구조 형성


전략
포털서비스는 포괄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져 정보획득과 인터넷에 있어서
목적지(Destination)로 위상이 변화되고
있다. NHN은 이러한 개념에서 포털의
최적 성장 모형을 구현하고 있고 매출
매트릭스의 확장, 재무 안정성의 강화
등을 기하고 있다.
신규사업모델 – 일반적인 인터넷 업체가
광고비나 수수료에만 의존하던 구조를
탈피노력. e.g.)전자상거래.
늘어가는 회원수를 수익원으로 돌리기
위한 노력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커뮤니티의 설립 목적,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얻고자 하는 benefit에 따라 시장 분류
1)기존 카페가 없는 층
2)기존 카페가 있는 층
①기본적 조건(게시판, 자료실)만을 가진 사이버 공간을 원하는 층
②주요 포털 서비스와의 쉬운 연계를 바라는 층
③개인적 공간과의 연동 등 새로운 기능에 더욱 큰 호의를 가진 층
④최초의 개설을 중요시 하는 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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